농산물값 하락 덕분에 5월 소비자물가가 한풀 꺾였지만 여전히 4%대의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근원물가도 23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까지 겹치게 되면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이 한층 가중될 전망이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1% 올랐다. 지난해 12월 3.5%에서 올해 1월 4.1%로 올라선 뒤 5개월 연속 4%대의 높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4월(4.2%) 보다는 0.1%포인트 하락해 상승기조가 꺾였다. 농축수산물(-4.7%), 석유류(-0.8%) 가격의 하락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특히 석유류 가격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지난해 9월(-1.3%)이후 처음이다.

농산물값 하락의 영향으로 식료품 등 생활물가지수는 0.4% 내렸다. 생선·채소·과실류 등 신선식품지수도 9.0% 떨어졌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전년 동월보다 3.5% 올라, 2009년 6월(3.5%) 이후 2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근원물가 상승은 가공식품, 집세, 외식비 인상 등에 기인했다는 분석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스낵·과자류, 커피,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이 많이 올랐고, 집세도 평년 수준보다 상승폭이 상당히 높다"면서 "구제역 파동 이후 올라간 돼지고기 가격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외식비도 인상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삼겹살(외식)은 전년 동월에 비해 14.5%나 올랐다.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하는 것과 관련, 기획재정부는 "돼지고기는 할당관세 적용 등으로 수입량이 증가했으나 국내산 물량의 공급제한으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은 물가의 최대 위협 요인이 될 전망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그동안 공공요금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면서 향후 공공요금이 인상될 경우 소비자물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임을 시사했다.

실제 공공서비스의 연평균 인상률은 2007년 3.1%, 2008년 2.4%, 2009년 1.9%로 점차 축소됐다. 지난달 공공서비스의 전년동월대비 상승률도 1.2%에 그쳤다.

통계청 관계자는 "공공서비스의 가중치는 163.1로, 공공서비스가 1% 상승할 경우 물가는 0.16%포인트 가량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재정부는 "물가안정대책회의를 통해 가공식품, 외식비 등 불안요인 중심으로 점검을 강화해 경쟁적 가격인상을 차단하겠다"면서 "아울러 하반기에도 공공요금에 대한 안정적인 관리를 통해 물가압력을 최소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lk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