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회사, 옥상옥 지배구조 벗어나…사업형 지주사 출범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SK와 SK C&C의 합병안건이 26일 주주들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이날 SK그룹은 “SK와 SK C&C에서 각각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양사의 합병안건이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합병 안건의 경우 SK 참석 주주들의 86.9%, SK C&C 참석 주주들의 90.8%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통과됐다.

그룹 측은은 “새로운 사업형 지주회사로 출범하는 합병회사는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배구조 혁신을 통해 주주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SK 브랜드의 상징성 및 그룹 정체성 유지 차원에서 합병회사의 사명은 SK로 사용키로 했으며, 오는 8월 1일 정식으로 출범한다.

이번 합병으로 SK가 2007년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 SK C&C가 지주회사인 SK를 지배하는 옥상옥의 불완전한 지배구조를 벗고, 사업형 지주회사 체제를 갖추게 됐다.

총자산 13조 2000억 규모의 사업형 지주회사가 탄생, 그룹 차원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또 합병회사는 SK C&C가 보유했던 ICT 역량 기반의 사업기회와 SK가 보유한 자원이 결합됨으로써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다양한 신규 유망사업 등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이 용이해져 기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조대식 SK 사장은 “통합지주회사는 2020년까지 매출 200조원, 세전이익 10조원을 달성, 주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IT 서비스, ICT 융합, LNG Value Chain, 바이오·제약, 반도체 소재·모듈 등 5대 성장분야를 중점 육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정호 SK C&C 사장은 “ICT 기반사업과 SK㈜의 풍부한 재원을 통해 글로벌 사업형 지주회사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양사는 합병 후에도 1사 2체제 형태로 운영되며 현재 새로운 2개 체제명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대식 SK 사장과 박정호 SK C&C 사장의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가는 것은 물론 사옥도 SK는 SK 종로구 서린빌딩을, SK C&C는 경기도 분당 빌딩을 그대로 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