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동영상 서비스 대세로 부상
카카오, 다음에 ‘숏폼 탭’ 신설
네이버, ‘클립’ 에디터 기능 향상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가 동영상 서비스를 숏폼 중심으로 개편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1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 콘텐츠 수요가 높아지고 틱톡, 유튜브 등이 숏폼 서비스로 플랫폼 분야에서 몸집을 키워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카카오 다음CIC는 모바일 다음에 숏폼 탭을 오픈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카카오의 숏폼 탭은 언론사, 방송국, 스포츠채널, 대형 MCN 소속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파트너사들이 제작한 양질의 숏폼 영상으로 생활정보, 시사, 경제, 스포츠, 연예, 유머 등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주제로 구성돼 있다.

숏폼 탭에는 전면 플레이어 방식이 도입돼, 이용자들이 화면을 위아래로 스크롤하며 오늘의 숏 영상을 끊임없이 시청할 수 있다.

탭 순서를 변경해 다음 앱과 웹을 켜자마자 숏폼 탭에 접속할 수도 있다.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 우측 상단에 오늘의 숏 아이콘을 추가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추천 숏폼, 홈앤쿠킹, 연예 스포츠, 펀 웹툰 등 다채로운 주제의 숏폼 영상들을 더욱 쉽고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도 숏폼 서비스를 전면 내세웠다.

네이버는 지난 21일 숏폼 서비스 ‘클립’의 에디터와 뷰어 기능을 정식으로 선보였다. 지난해 8월 시범 출시한 클립의 기능을 고도화한 것이다. 네이버TV와 블로그 창작자는 클립 에디터를 통해 이전보다 쉽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네이버 클립 에디터의 핵심은 정보 스티커 기능이다.

네이버의 장소, 쇼핑, 블로그, 뉴스 등 각종 서비스를 연결함으로써 다른 서비스들과 숏폼의 연계를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또 블로그 내 숏폼 창작을 더욱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2020년 출시한 블로그의 숏폼 서비스 모먼트를 클립에 통합했다.

네이버 블로그앱 하단에 클립 만들기 버튼을 추가해 접근성을 높였으며 블로그 사용자가 만든 숏폼 콘텐츠는 네이버 앱 클립탭 내 검색에도 뜨도록 노출 영역을 확대했다.

양사는  콘텐츠 제작 경험을 확산시키고 숏폼 공급을 늘리기 위해 창작자 협업 강화에도 나선다.

카카오는 다음 모바일 웹·앱, PC, 카카오TV 등 여러 영역에 숏폼 영상을 노출할 수 있는 오늘의 숏 파트너을 모집한다.

네이버 역시 다음달부터 MZ세대의 관심이 높은 주제를 중심으로 대규모 클립 챌린지를 연다. 누구나 유명한 핫플레이스, 자주 가는 단골 카페, 나만 알고 싶은 숨은 명소 등을 방문하고 장소 스티커를 활용해 클립에 업로드하면 된다.

이재후 네이버앱서비스 총괄은 “새로운 클립을 통해 창작자에게는 쉽고 편리한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시청자에게는 새로운 관심사와 취향을 발견하고 쇼핑, 예약, 검색 등 실제 경험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사용성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대규모의 클립 챌린지를 통해 네이버 창작자 생태계를 확장하고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를 연결하는 클립만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