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안정적서 AA+·긍정적으로 올려
한신평 “현대차·기아, 시장 지위 상승”
“재무안정성도 매우 우수한 수준”

현대차·기아 양재 본사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차·기아 양재 본사 [사진=현대차·기아]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한국신용평가가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회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올렸다.  

한신평은 지난 19일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과 전망을 기존 AA+, 안정적에서 AA+, 긍정적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국내 최대 자동차 판매·제조업체로서 국내 시장에서 확고한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개선된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에 힘입어 글로벌 완성차 시장 내에서도 입지가 강화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서유럽 등의 시장에서 판매 호조와 주요 신흥국 시장인 인도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작년 글로벌 판매순위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한신평은 “판매량 회복 효과 외에도 제품믹스 개선, 상위 트림 선호 및 옵션채택률 증가 등에 따른 판매가격 상승이 실적 개선세를 견인하고 있다”며 “이익창출력이 대폭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에 대해선 “현대차·기아는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다양한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생산역량을 확보하고 있어 시장수요 변동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신평은 또 현대차·기아의 재무구조 개선세도 뚜렷하다며 "두 회사의 장기 투자 계획상 전기차공장 건설을 비롯한 미래기술 관련 투자가 향후 2년간 집중될 것으로 보이지만 풍부한 유동성과 영업현금 창출력을 감안할 때 재무안정성은 매우 우수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6월 중장기 투자계획으로 EV공장 신설, 배터리 JV, 충전소 인프라 구축 등 전동화 관련 투자 35조8000억원을 포함해 총 109조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기아는 향후 PBV(Purpose Built Vehicle) 공장 설립과 전기차 라인업 확대, SDV(Software Defined Vehicle) 등의 미래사업 강화를 위한 투자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