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TV를 동시에 선보였다. AI TV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양사의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13일 서울 서초사옥에서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언박스 & 디스커버 2024’를 열고 2024년형 네오(Neo) QLED TV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2024년 네오 QLED 8K TV에는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춘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 프로세서는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두 배 빠른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갖췄다.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기능은 저해상도 영상도 8K급으로 업스케일링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경험하게 한다.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등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하는 명암비 강화 프로,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하는 AI 모션 강화 프로도 지원한다.

TV 사운드 기술에도 AI를 적용했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해 증폭시킨다.

이를 통해 대화 내용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되도록 도와주며, 청소기 소음 등 외부 소음도 감지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올해 삼성 TV가 갖고 있는 최고의 기술력을 모아 본격적인 AI TV 시대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LG전자도 이날 AI 성능을 강화한 TV를 공개했다. 2024년형 LG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와 LG QNED TV다.

핵심은 AI 성능을 대폭 강화한 신규 프로세서다.

LG 올레드 에보(M4·G4) 시리즈에 적용된 알파11 프로세서는 기존 알파9 대비 4배 강력해진 AI 성능을 갖췄다.

그래픽 성능과 프로세싱 속도가 각각 70%, 30% 향상됐다. 이를 통해 프레임 내 픽셀 단위까지 세밀하게 분석해 화질을 업스케일링한다.

특히 넷플릭스, 애플TV플러스(+)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까지 실시간으로 업스케일링하는 기능은 LG TV 중 최초다.

알파 11은 2채널 음원을 가상의 11.1.2 채널로 변환해준다. 알파 9 대비 주변 음향을 담당하는 2개 채널이 추가돼 더 풍성한 공간 사운드를 들려준다.

배경음에 묻힌 등장인물의 음성을 선명하게 보정하는 기능도 처음 적용했다.

2024년형 QNED 에보(QNED 91·90) 또한 기존 알파7보다 1.3배 강력해진 알파8 프로세서를 적용해 선명한 화질과 9.1.2 채널의 풍성한 공간 음향을 구현한다.

10주년을 맞은 스마트 TV 플랫폼 웹(web)OS도 AI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경험을 강화했다.

리모컨에 “내 계정에 로그인해줘”라고 말하면 AI가 목소리를 인식, 간편하게 로그인해 자주 사용하는 콘텐츠로 구성된 홈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2024년형 LG TV를 국내에 이어 3월 말 북미, 4월 초 유럽 등 약 150개국에 순차 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