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냄출판사/ 김동기 지음

[현대경제신문 안효경 기자] 장대한 달러 역사를 다룬 이 책은 7가지 키워드를 기억하면 쉽게 읽어낼 수 있다.

첫 번째 키워드는 ‘패권’이다. 세계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던 영국의 파운드가 미국의 달러에 그 자리를 내주게 된 배경을 들여다본다.

두 번째는 ‘전쟁’이다. 미국과 달러의 지위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독립전쟁부터 남북전쟁, 제1차·제2차 세계전쟁까지 핵심적인 사건을 짚어본다.

세 번째는 ‘리더십’이다. 금융개혁을 이끈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부터 ‘금융 시스템의 구원자’ J. P. 모건, ‘혁명의 물주’ 모리스 등 달러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리더들의 활약을 돌아본다.

네 번째는 ‘화폐’다. 식민지 미국 시대에 사용되던 조가비 ‘왐펌’ 등 물품화폐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크립토통화’ 등 가상 화폐까지 파란만장했던 화폐의 변화사를 톺아본다.

다섯 번째는 ‘질서’다. 브레턴우즈 협정, 마셜 플랜, 도스 플랜 등 세계 질서에 변화를 불러온 사건들을 되짚어본다.

여섯 번째는 ‘위력’이다. 왜 세계인들은 달러 부족을 걱정하고 연준의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는가. 미국 패권의 근원이 되는 ‘달러의 힘’을 낱낱이 파헤친다.

일곱 번째는 ‘미래’다. 저자는 탈달러 위협을 비롯해 런민비, 가상 화폐 등 세계의 도전자들까지 달러의 자리를 노리는 외부 상황은 물론이고 미국 내부의 정치·경제적 상황까지 분석하며 균형 있는 시선으로 미래를 내다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