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스로 밸류업 계획 수립·공시
정부 주도 지수·ETF·전담 조직 신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코리아 디스카운트(국내 증시 저평가)' 해소를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이 베일을 벗었다. 기업 스스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할 경우 정부가 세제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구조로 강제성이 없는만큼 적극적인 참여 여부가 관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6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유관기관과 함께 여의도 한국거래소 콘퍼런스홀에서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 1차 세미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앞으로 전체 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 상장사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고 연 1회 자율 공시하게 된다. 기업가치 개선 계획에는 '현황 진단, 목표 설정, 계획 수립, 이행 평가·소통' 등의 내용이 담긴다.

기업은 수익성, 성장성, 시장평가, 주주환원 등 다양한 지표를 분석해 스스로 현황 진단을 거친다. 또 주주, 이사회, 감사기구 측면에서도 지배구조 현황을 점검한다.

기업은 3년 이상의 중장기 목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및 달성 시점도 설정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에는 수익성 및 주주환원 계획, 지배구조 개선 계획 등이 들어가야 한다.

정부는 적극적인 인센티브 부여로 기업들의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매년 우수기업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고 모범 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 지원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시장 참여자들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정부는 우선 수익성이나 시장 평가가 양호한 기업들로 구성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오는 9월 중 개발해 기관·외국인 투자자들이 벤치마크 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 지수는 주가순자산비율(PBR)이나 자기자본이익률(ROE),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현금 흐름 등 주요 투자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등생' 종목들로 구성하기로 했다.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도 오는 12월 출시 및 상장돼 일반투자자들도 기업가치 우수 기업에 투자할 수 있게 한다.

코리아 밸류업 지수는 일본의 '프라임150 지수'를 일부 벤치마킹한 것이다. 이 지수는 일본 상장사 중 ROE가 8%가 넘고 PBR이 1배 이상인 기업을 골라 구성종목 150개 중 절반 가량(75개)을 선정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실제 코리아 벨류업 지수의 경우 프라임150 지수의 문제점 등을 고려해 독자적인 방법론으로 운영할 것이라는 게 거래소 측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전담 조직을 꾸려 밸류업 프로그램이 지속해서 이어지도록 했다. 거래소 내에 전담 부서가 신설되며 전문가와 국내외 투자자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 운영, 상장기업 공시 담당 임직원에 대한 IR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공통 투자설명회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한두 가지 조치로 단기간에 이뤄질 것으로 보진 않는다”며 “국민도 긴 호흡으로 기업 밸류업 방안을 지켜봐 주시고 성원해 주길 바란다. 정부도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계속해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