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직원들이 IP 통합망을 테스트 하고 있다.  [사진=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 직원들이 IP 통합망을 테스트 하고 있다.  [사진=SK브로드밴드]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SK브로드밴드는 자사 백본에 400Gbps급 차세대 IP 통합망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백본은 네트워크의 중추 역할을 하는 중심망이다.

이번 차세대 IP 통합망이 도입되면 기존 100Gbps 단위로 전송했던 데이터 트래픽을 400Gbps 단위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네트워크 고속도로가 4배 넓어져 급증하는 트래픽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번 통합망은 시스코사와 협력한 RON 기술로 전송망 핵심기술인 파장분할다중방식(WDM)을 네트워크 장비(라우터)에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신호를 처리하는 라우터에 장거리 전송 신호를 보내는 광모듈을 직접 탑재해 별도 전송 장비를 구축할 필요가 없도록 한 것이다.

SK브로드밴드는 AI, 클라우드, 메타버스 등 대용량 트래픽을 유발하는 서비스와 AI 데이터센터 전용망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이번 통합망 도입을 결정했다.

이를 위해 최근 약 500㎞에 달하는 서울~부산 백본에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향후 전국 백본 구간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차세대 IP 통합망 도입으로 네트워크 관리 효율성을 크게 증대시키고 서비스 품질 안정성을 더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전송 장비 감축에 따른 에너지 절약으로 탄소 배출도 줄일 수 있는 등 ESG 성과도 기대된다.

최승원 SK브로드밴드 ICT Infra담당은 “이번 차세대 IP 통합망 도입을 통해 AI 데이터센터 등의 대용량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된 네트워크를 구현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