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서 진행
SKT·KT 전시관 마련...AI 혁신 기술 소개
LGU+ 경영진 참관단 구성...핵심 기술 탐색

MWC24 SK텔레콤 전시관 조감도.  [사진=SK텔레콤]
MWC24 SK텔레콤 전시관 조감도.  [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국내 이통3사가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주관하는 글로벌 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 2024’에 참가한다.

200개국 2400개 사가 참여하는 MWC 2024는 26일부터 29일(현지 시각)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Future First(미래가 먼저다)’를 주제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포함해 6G·IoT·로봇 등 다양한 AI 기술의 고도화가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통신3사는 이 자리에서 다양한 통신 서비스와 실생활 영역 등 AI 혁신을 바탕으로 한 미래 기술을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잠재 고객을 확보할 것으로 관측된다.

‘글로벌 AI 컴퍼니’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SK텔레콤은 피라 그란 비아 3홀 중앙에 992㎡ 규모의 대형 전시장을 꾸민다.

핵심 키워드는 텔코 LLM(거대언어모델)로 챗봇이 구현된 버추얼 에이전트와 AI 기반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AI 콜센터 등 다양한 적용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텔코 LLM을 활용, 기존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와 로봇·보안·의료 등에 적용되는 AI 퀀텀 카메라의 기능 강화에 대한 구상도를 공개한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도 현장을 직접 찾아 미래 전략을 세계에 알리고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KT는 ‘미래를 만드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 KT'를 주제로 넥스트 5G와 AI 라이프 등 2개 테마존으로 구성했다.

넥스트 5G 존에서 KT는 항공망에 특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한 UAM 체험 공간과 AI로 안전하게 UAM 교통을 관리하는 지능형 교통관리 시스템을 소개하고 고객에게 편리성과 보안성을 더해주는 혁신 네트워크 서비스와 기술을 전시한다.

AI 라이프 존에서는 AI 솔루션을 확장해 초거대 AI가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공개해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AI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KT의 디지털 기술을 뽐낼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전시관을 꾸리지 않는 대신 황현식 대표와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권준혁 NW부문장, 권용현 기업부문장, 황규별 CDO, 이상엽 CTO 등 주요 경영진으로 구성한 임직원 참관단이 AI·ICT 트렌드 탐색에 나선다.

임직원 참관단은 5.5G와 6G, AI 등 핵심 기술과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탐색하고 AI 기반 솔루션, 5G 기반 산업 혁신, XR·메타버스 기술 분야 선두주자와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데 주력한다.

고객경험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구글(빅테크), 아마존웹서비스(IT서비스), 해외통신사 등 다양한 영역의 파트너사들과 미래 협력 방안도 의논할 계획이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MWC2024는 변화하는 글로벌 통신시장과 최신 AI, ICT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 사업 방향을 가늠하는 중요한 자리"라며 "혁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해 플랫폼 신사업의 기반과 차별적 고객가치에 기반한 성장기회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