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윤·임종훈, 한미 이사회 참여 선언
내달 정기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도전.
한미그룹 “법과 절차 따라 OCI와 통합”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한미약품그룹 오너 일가가 다음달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경영권을 두고 정면 대결을 펼친다.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 창업주의 장남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과 차남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미사이언스 대표에 임종훈 사장이, 한미약품 대표에 임종윤 사장이 각자 대표이사로 올라 경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두 형제는 지난달 12일 발표된 한미그룹과 OCI그룹 통합에 반대하고 있는 인물이다.

두 사람은 자신들과 이들이 지정한 4명의 후보자 등 6명을 한미사이언스 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주주총회에 상정해 달라며 지난 8일 한미사이언스를 상대로 주주제안권을 행사했다.

이들은 “주주제안의 목적은 단순 이사회 진입이 아니라 선대 회장의 뜻에 따라 지주사와 자회사의 각자 대표이사로 한미그룹을 경영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그룹의 현 경영진이 고 임성기 회장 작고 이후 밀실 경영을 통해 기업 가치를 훼손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발행주식 총수의 3% 이상을 보유한 주주가 주주제안한 안건은 주총에 자동으로 상정되므로, 이들을 이사회에 포함할지는 주총에서 표결로 결정될 예정이다.

현재 두 형제와 배우자·자녀의 지분을 모두 합치면 28.4%이다.

앞서 지난달 이들은 모친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특수 관계를 해소하는 내용의 ‘주식 등의 대량보유상황보고서’에서 이같이 공시한 바 있다.

이는 한미그룹의 현 경영진인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 측 지분(31.9%) 보다는 적다.

두 형제는 다만 가현문화재단(지분율 4.9%)과 임성기재단(지분율 3%)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을 것이라며 송 회장 측 지분이 더 높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OCI그룹은 대기업집단에 속하고 대기업집단의 공익법인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으므로, OCI와 통합을 결정한 한미사이언스의 재단들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한미그룹도 물러서지 않았다.  

한미그룹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법과 절차에 따라 통합과정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3월 주주총회 시점에서는 아직 OCI그룹과 통합 절차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으로, 공익재단의 의결권 행사가 가능하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한편, 양측은 지분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한미사이언스 지분의 약 12%를 보유한 신동국 한양정밀화학 회장을 우군으로 확보하기 위한 작업에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신 회장은 중립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여타 투자자와 소액주주를 설득하는 데에도 힘을 쏟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