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김주선 SK하이닉스 AI 인프라 사장(사진)이 "앞으로도 'AI 메모리는 SK하이닉스'라는 명제에 누구도 의문을 품지 않도록 소통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선 사장은 7일 SK하이닉스 뉴스룸 인터뷰에서 "AI 중심으로 시장이 급격히 변하는 환경에서 기존처럼 일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작년 말 조직 개편을 통해 AI 인프라 조직을 신설하고 김 사장을 승진 임명했다.

AI 인프라 조직은 글로벌 사업을 담당하는 글로벌세일즈마케팅(GSM), 부문별로 흩어져 있던 고대역폭 메모리(HBM) 관련 역량과 기능을 결집한 HBM 비즈니스, HBM 이후 미래 제품·시장을 탐색하는 메모리시스템리서치(MSR)로 구성됐다.

AI 인프라는 AI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서비스를 구축, 테스트, 학습, 배치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과 구성 요소를 일컫는다.

SK하이닉스의 AI 인프라 조직은 전사와 협업해 AI 메모리와 차세대 제품을 기획하고 선제적으로 AI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고객별 요구에 맞춰 차별화한 스페셜티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거대언어모델(LLM)을 분석해 최적의 메모리를 개발한다. 

커스텀 HBM의 콘셉트를 구체화해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제안하는 등의 업무도 포함된다.

김 사장은 이를 위해 관성을 벗어난 혁신을 강조했다.

김 사장은 "바꿀 건 유연하게 바꾸며 고객 요구를 파악하고 지원해야 한다"며 "관성을 벗어난 혁신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업무 구조를 재구성하고 고객의 니즈와 페인 포인트를 명확히 파악한다면 AI 시장을 우리에게 더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지난 수년간 GSM 조직을 이끌며 시장 예측 툴인 메모리 마켓 인덱스(MMI)를 개발하고 HBM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해 AI 메모리 시장에서 SK하이닉스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지는 데 기여했다.

서버 고객사와 조기 협업을 시도, SK하이닉스가 고성능 DDR5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거머쥘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고 D램 평균판매단가(ASP)에서 우위를 가져가 지난해 4분기 업계 최초 흑자 전환의 단초를 마련한 것도 성과로 꼽힌다.

김 사장은 "미래 시장 대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이라며 "이에 기반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압도적인 기술과 품질 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극대화하고 시장에서 성장세를 타고 있는 고객과 소통하며 페인 포인트를 발굴·해결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 가이드를 제시하고 SK하이닉스의 기술과 제품이 시장의 표준이 되도록 리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