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사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사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현대동차그룹은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의 신용등급을 기존 Baa1에서 A3로 상향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가 무디스로부터 신용등급 A등급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는 지난 2012년 10월 무디스로부터 신용등급 Baa1을 획득했다. 이후 무디스는 Baa1등급을 유지하다 지난해 2월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조정하며 신용등급 상향을 예고했다.

A3등급은 무디스의 신용등급 체계상 21개 등급 중 상위 일곱 번째다. 무디스 신용등급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한 주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은 도요타,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으로 현대차, 기아를 포함해 8개에 불과하다.

무디스는 “이번 신용등급 상향 조정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강화된 제품 경쟁력과 우수한 잉여현금흐름 창출에 기반한 수익성 및 재무 건전성의 지속적인 개선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무디스는 2024~2025년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조정 상각전 영업이익(EBITA) 마진을 신용등급 A등급이 부여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 유사한 10~11%로 예상하며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글로벌 자동차시장 수요 증가세가 둔화되고 원화 강세 환경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기아는 브랜드 및 제품 경쟁력 향상을 기반으로 판매량 증가세 둔화와 인센티브 비용 증가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무디스는 “현대차·기아의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의 강력한 시장 지위,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다각화된 시장과 우수한 재무 건전성을 반영했다”며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주요 부문 간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고려해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