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슬로베니아에서 열린 유네스코 AI 윤리 글로벌 포럼에서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AI 윤리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LG AI연구원]
5일(현지시간) 슬로베니아에서 열린 유네스코 AI 윤리 글로벌 포럼에서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AI 윤리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LG AI연구원]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LG AI연구원은 지난 5일(현지시간) 슬로베니아에서 열린 ‘유네스코 AI 윤리 글로벌 포럼(Global Forum on the Ethics of AI)’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참가했다고 6일 밝혔다.

유네스코 AI 윤리 글로벌 포럼은 첫 국제 표준인 AI 윤리 권고의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올해는 ‘변화하는 AI 거버넌스의 지형’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번 포럼에는 유네스코 194개 회원국의 과학기술 담당 장관들과 유럽의회 사무총장, 앨런 튜링 연구소 윤리국장, 세계경제포럼 AI국장 등이 참석했다.

김유철 LG AI연구원 전략부문장은 포럼에서 LG만의 위험 관리 체계 구축 경험을 공유하고 글로벌 빅테크를 비롯해 유네스코 회원국, 국제기구 인사들과 협력을 논의했다.

LG AI연구원은 지난해 11월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유네스코와 AI 윤리 실행 및 확산을 위해 손을 잡은 바 있다.

LG AI연구원은 이번 포럼에서 민간 부문의 AI 윤리 기구인 유네스코 비즈니스 카운실(Business Council)에도 가입했다.

비즈니스 카운실은 공동의장사인 마이크로소프트와 텔레포니카(Telefonica)를 비롯해 세일스포스(Salesforce),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등 글로벌 기업 중심으로 유네스코의 AI 윤리 권고 이행을 촉진하며 AI 윤리영향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운영 우수 사례를 확산하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포럼 개막 행사에서 비즈니스 카운실 및 포럼 참여 기업과 함께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AI를 만들기 위한 민간 부문의 약속을 담은 AI 윤리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LG AI연구원은 국제사회에 연구원의 AI 윤리 실천 선도 사례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한편 국내 AI업계의 목소리를 전달하겠다는 계획이다.

LG 관계자는 “AI 기술 혁신은 인류에게 전례 없는 기회로 다가오고 있지만 부작용과 위험성 해결이 주요 과제가 되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AI 윤리 기준, 국제 규범과 같은 안전 장치 마련에 공감대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LG도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AI를 만들기 위한 집단지성 발현에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