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임원회의서 “가처분 신청 가슴아파”
“OCI와의 통합, 창업자 유산 지키는 길”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사진)은 “가족 간 이견이 다소 발생했지만 한미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송영숙 회장이 최근 열린 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1일 밝혔다.

송 회장은 송 회장의 장·차남인 임종윤·종훈 사장이 통합에 반대하는 가처분을 신청한 데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송 회장은 “통합을 반대하는 두 아들도 결국 거시적 안목으로 이번 통합의 대의를 이해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가슴 아픈 일이지만 100년 기업 한미로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결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한미그룹은 지난 2020년 8월 창업주 임성기 회장이 세상을 떠나기 전 손주들에게 남긴 것으로 알려진 마지막 말도 공개했다. 당시 함께 있던 송 회장이 메모로 남기며 알려졌다.

임 회장은 별세하면서 ‘한미그룹의 중심에는 신약개발과 R&D가 단단하게 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 프로젝트마다 10년 이상 걸리는 혁신신약 개발이 흔들림 없이 지속돼야 하고, 특정 개인의 즉흥적 경영 스타일에 한미의 R&D DNA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분유나 식품, 진단사업이 아닌 혁신신약 개발만이 한미가 가야할 길이라고도 밝혔다.

한미그룹은 “임 회장 별세 이후 부과된 상속세 문제로 매각 위기감이 있었지만 송 회장이 50년 동안 일군 한미의 일방적 매각을 거부했다”며 “송 회장과 장녀인 임주현 사장이 논의 끝에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고 한미의 DNA를 지키며 R&D 중심 제약기업으로 단단히 서는 최선의 방안으로 OCI그룹과의 통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송 회장은 이 방안을 최선의 방안으로 판단하고 결단을 내렸다는 것이다. 한미사이언스 이사회도 송 회장의 결단에 만장일치라는 의사 결정으로 힘을 실었다.

송영숙 회장은 “오직 R&D를 외치며 평생을 산 임성기 회장은 나의 오랜 친구이자 인생의 동반자”라며 “유언처럼 남긴 마지막 말씀에 담긴 ‘한미의 비전’을 영원히 지켜내는 것이 나의 소명”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