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HD현대중공업 울산본사에서 열린 ‘HMM 가닛호' 명명식에서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왼쪽 세 번째부터) 김경배 HMM 사장, 홍애정 여사,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MM]
24일 HD현대중공업 울산본사에서 열린 ‘HMM 가닛호' 명명식에서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왼쪽 세 번째부터) 김경배 HMM 사장, 홍애정 여사,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MM]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HMM은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가닛호’ 명명식을 24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HMM 가닛호는 친환경 경쟁력 강화와 선대 다변화를 위해 건조된 선박으로 2021년 6월 HD현대중공업(6척), 한화오션(6척)과 계약한 12척의 1만3000TEU급 선박 중 첫번째로 인도된 컨테이너선이다.

강도형 장관은 “‘가닛호’는 그간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떨쳐낸 HMM이 다시 한번 세계 최고의 선사로 도약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가닛호’가 우리 해운산업이 나아가야 할 ‘혁신의 길’을 비춰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에 건조된 HMM 가닛호의 길이는 335m다. 세로로 세웠을 때 남산의 서울타워(약 240m)와 여의도 63빌딩(약 250m) 보다 훨씬 높다. 

또한 저속 운항에 특화된 선박으로 기존 동급 선박 대비 오염 물질 배출 저감은 물론 연료 효율성을 높여 경제적인 운항을 할 수 있으며 탄소 감축을 위해 향후 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는 LNG레디 형식을 채택했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투입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2만4000TEU급 12척, 1만6000TEU급 8척)과 같이 선박종합상황실에서 선박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십 기술이 적용됐다.

위성과 육상 통신망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통신 기능을 대폭 강화했으며 선내 어느 곳에서든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과 보안 기능을 구축했다.

김경배 HMM 사장은 “오늘 명명식을 계기로 글로벌 선사들과 당당히 어깨를 견주며 우리나라 해운산업과 국가 경제에 기여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HMM 가닛호는 디 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공동운항을 하고 있는 미국 동안 항로 EC1(East Coast1)에 투입된다.

2월 3일 카오슝을 시작으로 샤먼(중국) – 옌톈(중국) – 상하이(중국) – 닝보(중국) – 부산(한국) – 옌톈(중국) - 뉴욕(미국) – 노퍽(미국) – 찰스턴(미국) – 서배너(미국) - 싱가포르 순으로 기항할 예정이다.

HMM은 이번 선박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총 12척의 컨테이너선을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으로부터 인도받을 예정이다.

선박 인도가 모두 완료되면 HMM의 선복량은 총 100만TEU 수준에 이르게 돼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이 전체 선복량의 80%를 차지하게 된다.

한편 이번 선박명은 사내 공모를 통해 확정했으며 ‘고객의 화물을 보석처럼 가치있게 만들겠다’는 의미로 월별(1~12월) 탄생석을 12척의 선박에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