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 성과 힘입어 ‘한국투자글로벌AI빅테크’ 추가 출시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지난해 설정한 손익차등형 사모재간접 펀드 '한국투자글로벌신성장펀드'가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투자글로벌신성장펀드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지난해 8월 설정한 폐쇄형 펀드로 한 달 가량의 모집기간 동안 919억원의 자금을 모은 바 있다.

한국투자글로벌신성장펀드의 특징은 향후 세계 경제를 주도할 7개 신성장 테마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다. 7개 신성장 테마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전기차, 바이오, 명품, 우주경제, 클라우드 등이다. 한국투자글로벌신성장펀드는 각각의 테마에 투자하는 7개 사모펀드를 편입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전일(17일) 기준 한국투자글로벌신성장펀드(A-e 클래스 기준)의 설정 이후 수익률은 6.63%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한국과 미국, 프랑스와 일본 등 해당 펀드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 속한 주요국 증시의 평균 수익률 2.31%를 웃도는 성과다. 같은 기간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5.61%와 -7.26%를 기록하며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성공적인 투자자 모집과 안정적인 운용 성과에 힘입어 한국투자신탁운용은 또 다른 손익차등형 사모재간접 펀드인 '한국투자글로벌AI빅테크펀드'를 지난 15일부터 한국투자증권에서 모집 중이다.

손익차등형 상품은 후순위 투자자가 일정 수준의 리스크를 먼저 부담하는 것이 특징으로 선순위 투자자는 투자 수익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한국투자글로벌AI빅테크펀드의 투자자는 앞서 출시된 한국투자글로벌신성장펀드와 동일하다. 한국투자금융지주 또는 산하 계열사가 후순위 투자자로, 선순위 투자자로는 개인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식이다. 펀드 이익이 발생했을 때는 10%까지 선순위 투자자 이익으로 우선 배정하고, 손실 발생 시 -15%까지 후순위 투자자가 손실을 먼저 떠안는다.

기존 펀드와의 차이점은 최소 보유기간(1년)이 추가됐다는 점이다. 설정 후 1년 내 상환조건(만기전 수익률 15%)에 도달할 경우에는 최소 보유기간(1년)이 지난 시점부터, 1년 이후 상환조건 도달 시에는 해당일로부터 각각 15영업일 후 상환된다.

한국투자글로벌AI빅테크펀드의 특징은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인공지능(AI) 테마 7개에 집중 투자한다는 점이다.

7개 테마는 클라우드 및 AI서비스, IT시스템, 반도체솔루션, 스마트헬스케어, 자동화 및 모빌리티, 빅테크플랫폼, 미래금융 등이다. 개별 사모펀드는 상기 테마별 주도기업에 압축 투자한다.

한국투자글로벌AI빅테크펀드는 각 하위 사모펀드별로 약 14.3%(최초 설정 기준) 수준의 동일비중 분산투자를 할 예정이다. 펀드 운용은 한국투자글로벌신성장펀드 운용역인 서용태 글로벌전략운용부장이 담당하며 투자자 모집은 이달 30일까지 한국투자증권에서 단독으로 맡는다.

윤병문 한국투자신탁운용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한국투자글로벌AI빅테크펀드는 AI 성장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는 빅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3년 만기 폐쇄형 펀드이지만 만기 전 누적수익률 15%에 도달하면 조기상환이 가능하다"며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펀드 운용능력과 '고객 이익 우선 추구'라는 비즈니스 철학을 드러내는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