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참관을 목적으로 미국에 방문한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왼쪽)이 미국 리조트 월드 라스베가스 호텔에서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와 투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네트웍스]
CES 참관을 목적으로 미국에 방문한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왼쪽)이 미국 리조트 월드 라스베가스 호텔에서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와 투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네트웍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SK네트웍스는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 업스테이지에 250억원을 투자한다고 12일 밝혔다.

SKS네트웍스는 업스테이지가 조성하는 시리즈B 라운드에 리드 투자자로 참여한다.

업스테이지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고객사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프라이빗 대규모언어모델(LLM) 시장을 선도하는 곳이다.

업스테이지는 LLM과 비교해 정보 보안과 영역별 특화 등에 강점을 지닌 ssLLM(small scale LLM)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기업 내부 데이터만을 활용해 훈련된 언어모델인 프라이빗 LLM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정부부처와 금융, IT, 커머스 등 산업 전반에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또한 업계 최고의 AI 기술 조직을 갖춘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같은 우수한 인적 역량을 바탕으로 업스테이지는 지난해 12월 세계 최대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 평가에서 자체 개발한 소형언어모델 솔라가 가장 높은 점수(74.2점)를 획득해 1위를 차지했다.

챗GPT의 기반인 GPT-3.5, 최근 부각된 알리바바의 최신 모델 큐원, 프랑스 스타트업 미스트랄AI의 믹스트랄 등 다양한 언어모델이 활용되는 LLM 시장에서 업스테이지의 높은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것이다.

업스테이지는 SK네트웍스가 그동안 글로벌 투자와 협력을 통해 구축한 AI 생태계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모색할 방침이다.

SK네트웍스 사업 중에서는 데이터 관리·솔루션 기업 엔코아와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고객에게 최적화된 첨단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두 기업은 향후 협력 논의를 통해 고객 확대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엔코아의 데이터 관리 서비스와 업스테이지의 프라이빗 LLM 기술 융합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국내∙외 기술 기업에 투자하며 쌓은 SK네트웍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업스테이지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LLM업계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 확장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AI업계 다양한 파트너사와 투자, 협력 추진을 통해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