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7 [사진=폭스바겐]
ID7 [사진=폭스바겐]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폭스바겐은 8일(현지시간)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IDA 음성 어시스턴트에 인공지능 기반 챗GPT를 통합한 차량을 최초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IDA 음성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폭스바겐 차량을 통해 고객들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다. 음성 인식 기술 파트너사인 세렌스의 세렌스 챗 프로에서 차량용 챗GPT 통합 기능을 제공한다. 

폭스바겐의 챗GPT 기능은 올해 2분기부터 생산되는 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다. ID.4, ID.5, ID.3, ID.7을 비롯한 전기차부터 티구안, 파사트, 골프 모델에 적용된다. 

폭스바겐은 챗GPT를 표준 기능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자동차 기업이 된다. IDA 음성 어시스턴트는 이전의 음성 제어 기능을 뛰어넘는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에어컨을 제어하거나 일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질문에도 답할 수 있다. 

AI는 지속적으로 확장될 수 있어 자동차 운전 중 직접적인 조작 없이도 직관적인 언어로 상호 작용하며 궁금증을 해소하고 차량 관련 정보를 받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운전자는 새 계정을 생성하거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헬로 IDA’라고 말하거나 스티어링 휠의 버튼을 눌러 음성 어시스턴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챗GPT는 차량 데이터에 접근하지 않으며 질문과 답변은 가능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즉시 삭제된다.

카이 그뤼니츠 폭스바겐 브랜드 개발 담당은 “챗GPT 통합과 파트너사인 세렌스와의 협업으로 운전자는 AI 기반의 리서치 도구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됐고 혁신적인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