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 '2023년 경제사절단 참여 중견기업 대상 성과 조사' 결과 발표
중견기업 대표 56명 포함 60개 사, 미국·중동·베트남 등 사업성과 상승

[현대경제신문 정예린 기자] 올해 미국 등 8개 나라 대통령 국빈 방문에 동행한 중견기업의 87.9%가 경제사절단의 경제적 성과를 높게 평가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023년 경제사절단 참여 중견기업 대상 성과 조사’ 결과 중견기업 10곳 중 9곳이 이같이 응답했다고 27일 밝혔다. 

조사에서는 국빈 방문 경제사절단의 경제적 성과에 대한 응답 비율이 ‘매우 높다’ 39.6%, ‘높다’ 48.3%, ‘보통이다’ 12.1%로 집계됐다. ‘낮다’고 답한 중견기업은 없었다. 

국가별 2023년 경제사절단 경제적 성과 평가 [자료=중소기업중앙회]
국가별 2023년 경제사절단 경제적 성과 평가 [자료=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적 성과를 방문 국가별로 보면 ‘매우 높다’는 베트남(50.0%),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42.9%), 미국(35.8%) 순으로 나타났다. 

중견기업인들은 경제사절단을 통해 기술 교류 등 MOU(업무협약)를 체결하고 신규 계약 수주 등 판로 개척에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지 기업과의 기술 교류 등 MOU 체결은 중동(38.1%), 신규 계약 수주, 바이어 확보 등 판로 개척은 아랍에미리트(14.3%)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견기업인들은 현지 정부·기업과의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 해당국의 시장 환경 이해도 제고 등 향후 현지 진출, 사업 확대 등을 위한 교류, 정보 측면에서도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고 응답했다.

중견기업인들은 경제사절단 전체가 참여해 국가 간 포괄적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비즈니스 포럼(50.0%)이 가장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이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업종별, 단체별 교류·협력의 장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MOU 체결식, 무역 등 비즈니스 상담회 순의 응답 결과가 확인됐다.

중견련 관계자는 “최근 급격한 무역·통상 환경 변화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 전통적인 교역 대상국과의 관계가 강화됐다”며 “니켈 매장량 1위인 인도네시아 등 새로운 파트너 국가와의 교류, 협력 강화 필요성에 대한 중견기업인들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대통령의 국빈 방문과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의 활동이 상대국과의 교류와 협력의 장을 확대함으로써 신규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기업 간 기술 협력과 공급망 안정화 등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뒷받침할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이 중요한 계기라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2023년 경제사절단에 참여한 기업 대표 56명을 포함한 60개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11월 30일부터 12월 18일까지 진행됐다. 응답 기업 중 제조업은 65%, 비제조업은 35%, 평균 매출액은 6,012억원이다. 특히 매출액 3,000억원 이상 중견 기업이 전체의 53.4%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