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기관·금융당국·보험업계 공조체계 마련
‘보험사기 방지 우수 사례 경진대회’도 개최

김용재 금융위 상임위원, 정지원 손보협회 회장, 우종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김철주 생보협회 회장, 김미영 금감원 부원장, 허창언 보험개발원 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 원장, 최유삼 신용정보원 원장(사진 왼쪽부터)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생명보험협회]
김용재 금융위 상임위원, 정지원 손보협회 회장, 우종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김철주 생보협회 회장, 김미영 금감원 부원장, 허창언 보험개발원 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 원장, 최유삼 신용정보원 원장(사진 왼쪽부터)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생명보험협회]

[현대경제신문 홍지수 기자]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21일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은행회관(국제회의실)에서 보험범죄 근절에 공로가 큰 경찰수사관과 보험업계 SIU(보험사기 조사를 담당하는 전문 조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식’은 매년 경찰청·금융위·금융감독원이 후원하고 보험개발원 등 보험산업 관련 유관기관장 및 보험업계 임직원의 참여하는 큰 행사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시상식을 생략하고 상장 및 부상품을 전달해 왔다.

올해엔 시상식을 개최함으로써 시상식 현장에서 생생하게 수상자의 공적을 치하해 수사기관·금융당국·보험업계 간 공조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김태영 경위가 경감으로 특진임용 됐다. 

김 경위는 ‘무면허 성형수술 보험사기 병원‘ 및 ‘가짜 입원환자 보험사기 전문 사무장병원’의 대표 및 의사, 브로커·환자 등 약 800명을 송치했다.

더불어 허위 진료비 영수증을 발행한 의사와 8,000회에 걸쳐 보험금 23억을 편취한 환자 342명을 검거한 충남경찰청 우희진 경감 등 3명이 금융위원장을 표창을 받았다.

또 경북 포항경찰서 이희철 경위 등 4명이 경찰청장 표창을 수상하는 등 경찰 및 보험업계 SIU 총 121명을 보험범죄방지 유공자로 선정해 시상했다.

특별히 이날 시상식에는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참석해 유공자의 공적을 축하하며 지지의사를 밝혔다.

박 의원은 “보험사기행위 알선·권유·유인행위 처벌” 등 다수의 보험사기방지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한편 보험회사 및 손해사정법인 소속 임직원 등의 보험사기 조사사례 및 사전 예방활동 등을 발굴·포상하는 ‘2023년 보험사기방지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도 함께 열렸다.

경진대회를 통해 총 83건의 사례 접수 중 10건을 선정해 최우수상 1명, 우수상 4명, 장려상 5명을 시상했다.

최우수상인 금융감독원장상에는 '치료 목적을 가장한 브로커 연계 성형수술 보험사기'의 특징과 조사과정을 전문성 있게 작성한 정지현 삼성생명 프로가 선정됐다.

이외에도 우수상 및 장려상인 생명보험협회장상에 6명, 손해보험협회장상에 3명이 선정되는 등 총 10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과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건강보험 급여와 민영보험 비급여의 재정건전성 악화의 주원인인 보험사기를 근절하기 위해 수사기관, 보험업계, 유관기관의 공조와 함께 정부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