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디앤디가 운영 중인 제주·울진 풍력발전소 [사진=SK디앤디]
SK디앤디가 운영 중인 제주·울진 풍력발전소 [사진=SK디앤디]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SK디앤디(SKD&D)는 의성황학산풍력발전과 경북 의성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EPC(설계·조달·시공)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공시했다.

SK디앤디는 재무적투자자와 공동투자해 특수목적법인(SPC) 의성황학산풍력발전을 설립했다. 경북 의성군 황학산 일대 23만㎡ 부지에 설비용량 99MW 규모(6.6MW급 풍력발전기 15기)의 풍력발전단지를 개발 중이다.

총 공사금액은 2065억원이며 이 중 SK디앤디 지분은 58.6%에 해당하는 1210억원이다.

의성 황학산 풍력발전단지는 이달 말 착공해 2026년 상반기 상업운전을 목표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SK디앤디는 발전단지 설계와 시운전, 기자재 조달 등 전체 사업 관리를 담당한다.

나머지 컨소시엄 사가 토목, 전기, 송전선로 등의 시공을 분담해 맡는다.

발전단지 일대에는 6.6MW급 풍력발전기 15기와 변전실 1개소가 8km에 걸쳐 조성될 예정이다.

향후 연간 약 14만6000㎿h의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약 4만 가구가 1년 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SK디앤디는 개발부터 투자, 시공, 운영의 모든 밸류 체인에 걸쳐 풍력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제주 가시리(30MW)와 울진 현종산(53MW)에서 총 83MW의 육상 풍력발전소를 상업운전 중이며 지난해 7월부터 공사 중인 군위·의성 풍백(75MW)과 의성 황학산(99MW)까지 포함하면 총 257MW 규모의 파이프라인을 갖추게 된다. 

민간 풍력발전사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또 전남 신안우이(390MW)와 인천 굴업도(240MW) 등의 해상풍력을 포함해 총 1.2GW 규모의 풍력발전을 개발 중이다.

김해중 SK디앤디 에너지솔루션본부장은 “제주 가시리와 울진 현종산, 군위·의성 풍백에 이어 대규모 풍력발전사업을 추가 진행함에 따라 국내 톱티어 그린에너지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에너지 전환시대에 발맞춰,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을 지속 확장해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