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9~12일까지 美 라스베이거스 개최
삼성·LG 부스 전시관 마련...AI 신기술 소개
LG이노텍 규모 두배 늘려...모빌리티 선봬
엔씨-오비고 차량용 AI 개발 결과 첫 공개

CES2024 개막 전 열리는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 LG 월드 프리미어의 초청장. [사진=LG전자]
CES2024 개막 전 열리는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 LG 월드 프리미어의 초청장. [사진=LG전자]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국내 기업들이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에 총출동한다.

CES2024는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올 온'(ALL ON)을 주제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오토모티브부터 인프라, 헬스케어, 스마트홈 등 산업군 전반에 걸친 AI의 기술 고도화가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삼성전자와 LG전자 LG이노텍을 포함해 SK그룹, 엔씨소프트 등 국내 IT 기업들이 참석해 AI 신기술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된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인 3368㎡(약 1019평) 부스의 전시관을 마련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AI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과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중심으로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개막 하루 전에는 '모두를 위한 AI :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을 주제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디바이스경험(DX) 부문장인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대표 연사로 나서 삼성전자의 AI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글로벌 자동차 유리업체 생고뱅 세큐리트와 협업해 차세대 차량용 투명 안테나를 선보인다.

투명 안테나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확대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로 전환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새로운 통신 기술 솔루션으로 주목받는 만큼 전장 시장을 선도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또 LG전자는 프레스 콘퍼런스 LG 월드 프리미어의 대표 연사로 조주완 사장이 나서며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하는 LG전자가 AI와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선보이게 될 고객 경험을 소개할 계획이다.

LG이노텍은 전시 규모를 두 배 늘려 CES2024에서 모빌리티·AI 관련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

사전 초청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LG이노텍의 신제품과 신기술을 소개하고 신규 잠재고객과의 미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프라이빗 존을 추가 조성해 전시 부스를 이원화 운영한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핵심 부품을 탑재한 차량 목업을 전시하고 AI존을 새롭게 구성해 고부가 반도체용 기판 제품 뿐 아니라 공정과 생산 과정까지 디지털 전환 제조혁신 사례를 부각한다는 방침이다.

SK그룹은 SK,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 E&S, SK에코플랜트, SKC 등 7개 계열사가 공동 참가한다.

AI로 운세를 볼 수 있는 테마파크 콘셉트의 전시관을 통해 고대역폭 메모리, 전기차 배터리, 도심항공교통(UAM),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소형모듈원자로, 탄소포집·저장·활용 등 각 사의 탄소 감축 기술과 사업을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도 스마트카 플랫폼 전문기업 오비고와 협력해 개발한 차량용 AI 맞춤형 서비스 결과물을 CES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 양사가 보유한 핵심역량과 기술을 활용해 다가오는 AI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분야에서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

이연수 엔씨 NLP센터장은 “이번 협업은 생성형 AI기술이 콘텐츠, 모빌리티 플랫폼과 만나 운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스마트카 시장에서 엔씨소프트 AI 기술로 다양한 콘텐츠들이 사용자 맞춤형으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