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네이버는 이용자가 네이버 지도 앱을 통해 목적지까지 한층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길안내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대중교통 길안내는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필요한 정보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에서 내릴 때를 놓치지 않도록 돕는 승하차 알림과 이동 경로상 현재 위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경로안내 바, 하차까지 남은 정류장∙지하철역 개수, 빠른 환승을 위한 열차 출입문 위치와 지하철역 출구 번호 등을 제공한다.

네이버 지도는 이용자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했다. 

우선, 음성 안내와 팝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알림을 제공해 이용자가 독서를 하거나 영화를 보면서도 승하차 시점을 놓치지 않을 수 있게 지원한다. 

지도 앱 화면에 안내 중인 경로 바로가기 버튼도 추가했다. 

이용자는 길안내를 받는 동시에 지도 앱에서 가볼 만한 곳을 탐색할 수 있고 필요시 버튼을 눌러 빠르게 길안내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의 대중교통 길안내 서비스는 스마트폰 OS의 제약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안드로이드와 달리 iOS는 OS 특성상 지하 구간에서 실시간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데 제약이 있어 iOS 기기에서는 지하철 길안내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네이버 지도는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iOS 이용자도 지하철이 포함된 경로에서 실시간 길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했다.

iOS 이용자가 탑승할 열차를 선택하면, 해당 열차를 기준으로 하차 알림을 제공한다.

네이버 지도는 대중교통 길안내 서비스를 꾸준히 고도화하며 장소 탐색과 길찾기∙이동, 방문 기록 등 이용자의 전반적인 여정을 지원하는 올인원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한다. 

이용자의 실시간 위치와 버스∙지하철 도착 정보를 더 정확하게 매칭할 수 있도록 실시간 위치 엔진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교통약자도 네이버 지도의 길안내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음성 안내 고도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은실 네이버 지도 서비스 총괄 리더는 “향후 대중교통 길안내 서비스와 7월 출시된 도보 따라가기 서비스를 연계해, 대중교통 탑승 전후에 필요한 도보 경로를 더 상세하게 지원하는 등 서비스 출시 후에도 지속적으로 기능을 고도화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