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사진)가 유임됐다.

SK텔레콤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4년도 조직 개편과 임원인사를 7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조직 개편에서 AI서비스사업부와 글로벌 AI테크사업부, T-B 커스터머사업부, T-B 엔터프라이즈사업부 등 4대 사업부 체계를 구축했다. 지난 9월 발표한 AI 피라미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AI서비스사업부와 글로벌 AI테크사업부는 글로벌 PAA(개인형 AI 비서)와 텔코(통신사업자)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게 된다.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 핵심 사업의 AIX(인공지능 전환)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SKT는 글로벌 시장에서 AI 설루션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이를 전담할 톱 팀(Top Team) 조직을 신설해 운용하기로 했다.

글로벌 설루션 오피스도 구성해 AI 데이터센터, 도심항공교통(UAM), AI 반도체, 양자, 엑스칼리버 등 AI 설루션 관련 내부 역량을 결집, 글로벌 시장에 맞춰 사업 확장을 추진한다.

나머지 T-B 커스터머사업부와 T-B 엔터프라이즈사업부는 SKT와 SK브로드밴드의 T-B 원바디 체제로, 모든 사업 영역에서 AI를 적극 도입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적극 발굴한다.

SKT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CR(대외협력), PR 기능을 총괄하는 대외협력 담당을 신설해 기존 사업과 더불어 AI와 글로벌 사업 확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유 대표는 "2024년은 AI 피라미드 전략의 실행력을 극대화해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해야 하는 해"라며 "전략 실행에 가장 효과적인 조직 구조를 갖춤과 동시에 글로벌과 AI 역량 및 전문성이 검증된 인재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개편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2024년 임원인사를 통해 16명이 신규 임원으로 선임됐다.

신규 임원은 AI 피라미드 전략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물론, 성과와 리더십이 검증된 인재로 선발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