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HMM 매각 본입찰에 동원그룹과 하림그룹이 도전했다.

23일 KDB산업은행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이날 실시된 HMM 매각 본입찰에 동원그룹과 하림그룹이 입찰했다.

이들과 함께 예비입찰 적격인수후보(숏리스트)에 선정됐던 LX인터내셔널은 불참한 것으로 확인됐다.

채권단은 기업들의 재무 상태, 경영 능력, 해운사업 운영계획 등을 종합 검토해 이르면 이달 중, 늦어도 12월 초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 연내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매각 대상 주식 수는 채권단이 보유한 3억9879만주다.

매각가격은 현재 HMM 주가와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했을 때 7조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는 두 기업의 자금조달 능력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동원그룹은 주요 계열사 지분을 블록딜 형태로 매각하거나 자산을 유동화해 인수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원그룹은 인수 주체로 동원로엑스를 내세웠다.

동원그룹은 사업 지주사인 동원산업이 동원로엑스에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원산업은 유상증자와 자회사 전환사채(CB) 발행, 금융기관을 통한 조달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해 검토 진행 중이라고 공시한 바 있다.

또 동원산업의 자회사인 미국 참치캔 1위 업체 스타키스트의 기업공개(IPO)를 전제로 스타키스트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원그룹이 HMM을 인수하면 항만(동원부산터미널)과 육상물류(동원로엑스)에 이어 해상운송까지 가져가며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하게 된다.

하림그룹은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JKL파트너스와 손잡고 유가증권 매각과 영구채 발행, 선박 매각 등으로 재원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림그룹 소속 해운사인 팬오션은 최근 한진칼 주식 390만3973주를 1628억원에 처분하기도 했다.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은 지난 1일 HMM 인수와 관련해 “앞으로 잘할 사람이 하는 것”이라면서 자신감을 피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