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구 소재 DB손해보험 본사 전경 [사진=DB손해보험]
서울시 강남구 소재 DB손해보험 본사 전경 [사진=DB손해보험]

[현대경제신문 홍지수 기자] DB손해보험은 지난 21일 발표된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결과 보험업권 중 유일하게 종합등급 ‘양호’를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는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수준의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이를 대외에 공개함으로써 금융소비자에게 금융회사 선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강화를 유도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은 ‘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과 함께 ‘스마트 소비자중심경영 최고의 회사 구축’이라는 중·단기 경영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회사의 경영활동을 소비자권익 우선으로 구성·운영하고 모든 소비자들에게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2010년부터 ‘소비자평가단’을 운영해 총 1,100개의 제안을 수렵하고 863건을 채택해 소비자보호 프로세스에 적극 반영했다.

2019년부터 ‘소비자 정책 자문위원 제도’ 운영을 통해 외부 소비자보호 전문가가 소비자평가단 활동과 소비자정책위원회에 참여하도록해 소비자 정책과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판매단계에서는 ‘완전판매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완전판매 관련 주요 실적을 영업관리자와 영업가족이 상시 모니터링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최근 팬데믹 상황에서 AI기반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해피콜 로보텔러 시스템’을 보험업권 최초로 도입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해피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면서 2023년 회사 자체 완전판매율 100% 달성을 시현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소비자로부터 인정받는 소비자중심경영 최고의 회사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전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