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정부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중을 현재 0%에서 2030년 30%로 확대한다. 

해양수산부는 15일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내용이 담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이 확정됐다고 이날 밝혔다.

먼저 해수부는 울산항을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항만으로 지정해 부산항 기항 선사의 글로벌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는 수요의 25%인 최소 60만t, 그린메탄올은 23만t을 각각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중을 현재 0%에서 2027년 10%, 2030년 30%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항만에 입항하는 친환경 선박의 비율도 2030년까지 20%로 늘린다. 친환경 선박연료의 항만 저장 능력은 2030년까지 100만t으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1조원 규모의 펀드를 신설해 친환경 연료 공급 선박 신조 시 선가의 10∼30% 수준의 정부보조금 지원을 추진한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와 지급보증 등을 통해 민간투자도 유도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외에도 선박 대 선박(STS) 방식의 연료 공급 안전관리계획 승인제를 신고제로 전환하고 탱크로리를 통한 연료 공급 영업구역 제한을 폐지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친환경 선박의 기술개발 추이와 발주량 등을 면밀히 주시해 LNG, 메탄올은 물론이고 암모니아, 수소 등의 연료도 수요에 따라 국내 항만에서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대응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과 지원을 통해 우리 해운산업과 항만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향후 전 산업분야에서의 친환경 연료 공급망이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