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투르키예 공장설립 MOU 철회
SK는 미국 켄터키 2공장 가동 연기
업계 “안정적인 도약 필요한 시기”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배터리 사업 투자를 철회하는 등 속도를 늦추고 있다.

튀르키예 기업 코치는 LG에너지솔루션·포드와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철회한다고 지난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앞서 올해 2월 3개 사는 튀르키예 앙카라 인근 바슈켄트 지역에 오는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약 25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코치는 이날 공시에서 “포드·LG에너지솔루션·코치그룹은 앙카라 지역 배터리 셀 생산 투자에 대한 검토를 거친 결과 현재 전기차 전환 속도가 배터리셀 투자에 적합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앞서 2월 발표한 MOU를 취소한다”고 설명했다.

당초 합작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포드가 유럽 시장 중심으로 판매하는 전기 상용차에 공급될 예정이었다. 포드와 코치는 튀르키예에 합작사 포드 오토산(Ford-Otosan)을 설립해 연간 45만대 규모로 상용차를 생산하고 있다.

다만 포드의 기존 상용차 EV 관련 계획은 그대로 진행되고, LG에너지솔루션은 기존 생산시설에서 동일한 상용 EV 모델에 탑재될 배터리셀을 공급할 예정이다.

SK온도 배터리사업 속도 조절에 들어갔다.

SK온은 미국 켄터키 2공장의 가동을 연기한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합작 대상인 포드가 전기차 투자 계획의 일부를 잠정 보류한 영향이다.

SK온과 포드는 블루오벌SK를 설립하고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주에 2개의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총 생산능력은 연간 129기가와트시(GWh)로, 켄터키주에는 각각 43GWh 규모 배터리 1·2공장이 들어선다.

이번에 연기된 공장은 켄터키 2공장이다. 당초 가동 목표는 2026년이었다. 구체적인 생산 개시 시점은 공개되지 않았다. 테네시주 공장과 켄터키주 1공장은 예정대로 2025년 가동한다.

존 롤러 포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역동적인 전기차 시장 환경을 고려해 생산에 신중을 기하고 시장 수요에 더 잘 부응하기 위해 미래 생산 능력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당장 매출 성장 속도가 느려질 수 있지만 수주 잔고가 많아 타격은 크지 않다”며 “그간 공격적인 증설전략을 구사해온 국내 배터리업체들에게 LFP배터리를 비롯한 기술·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 도약이 필요한 시기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