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관계자가 고객에게 ‘가전 교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관계자가 고객에게 ‘가전 교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롯데하이마트]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롯데하이마트는 내달 2일 국내 최초로 ‘가전 교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롯데하이마트는 글로벌 디지털 보험사인 볼트테크(Bolttech)와 연계해 가전 교체 서비스를 선보인다.

가전제품 구매 시 소액의 연회비를 지불하면 구매했던 상품과 유사한 가격대의 새 상품을 반값 수준으로 교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서비스 대상 품목은 디지털 가전인 모바일,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탑 4개 품목이다.

연회비는 구매 상품의 가격대에 따라 최소 4만원부터 최대 18만원까지다. 한번 연회비를 내면 1년 동안 효력이 유지되며 1년 뒤 서비스 갱신을 원할 경우 동일한 연회비를 내면 된다. 갱신이 가능한 기간은 최대 3년까지다.

서비스 이용 고객은 가입기간 동안 유사 가격대(80~105%)의 새 상품을 구매하면 큰 폭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교체는 1년에 한 번 할 수 있으며 3년까지 서비스 이용 기간을 연장하면 해마다 1회씩, 최대 3회까지 교체할 수 있다. 새 상품으로 교체하면 1년차에는 상품 가격의 50%, 2년차에는 40%, 3년차에는 30% 비용만 부담하면 돼 50~70% 할인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200만원 가격의 모바일 기기를 구매할 때 가전 교체 서비스에 가입하고 3년차에 상품을 교체할 경우 연회비는 매년 18만원씩 3번에 걸쳐 지불하게 되고, 3년차에 200만원 가격의 새 상품을 30% 수준인 6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3년치 연회비로 지불한 54만원과 교체 시 할인 혜택으로 제공 받은 140만원을 비교해 보면, 고객 입장에서는 최종 86만원의 혜택을 받으며 새 상품으로 교체할 수 있게 된다.

새 상품 교체 신청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할 수 있다. 원하는 곳으로 배송해주고 기존에 쓰던 상품은 포장해서 문 앞에 두기만 하면 회수해 가기 때문에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 가전 교체 서비스는 그동안 온·오프라인 여러 채널에서 접할 수 있었던 보상판매, 리퍼비시 교환 서비스와는 다른 점이 많다.

먼저 신상품을 출시했을 때 진행하는 동일 브랜드 내 보상판매 이벤트와는 달리 동일 품목 내에서 가격대만 충족하면 브랜드에 상관없이 교체할 수 있다.

사용자 실수 등으로 인해 파손, 고장 등이 발생했거나 단순한 변심으로 교체를 원하더라도 교체가 가능하다.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고객 생애 주기에 매칭해 가전클리닝, 연장보증보험, 수리, 이전 설치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 토털 케어 서비스’를 강화해 선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홈 토털 케어 서비스 전용 상담 채널인 ‘홈 만능해결 센터’를 설치해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시켰다.

그 결과 서비스 상품 신청 고객은 기존보다 4배 늘었고, 점포 매출도 30% 이상 늘어나는 성과가 나타났다. 모바일 파손보장보험도 출시 이후 3개월만에 전체 모바일 구매 고객 중 약 20%의 고객이 가입하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최준석 롯데하이마트 서비스사업실장은 “롯데하이마트는 향후에도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 평생 케어 전문 상담 기업으로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