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금융위원회 국정감사 실시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가 11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가 11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올해 현대카드가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애플페이를 도입하면서 금융소비자 이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가 국정감사에서 소비자 편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증인으로 신청한 현대카드 김덕환 대표에게 “현대카드가 결제 건당 애플과 비자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더하면 일반카드 대비 0.46% 적자를 내고 있다”며 “애플페이가 우리나라 신용카드 시장 10%를 점유하면 애플과 비자에 지급되는 수수료 지출만 3,417억원에 달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윤 의원실이 여신금융협회와 현대카드 통계를 활용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애플페이는 30억원 초과 대형 가맹점에서의 사용 비중이 일반카드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면서 현대카드의 손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의 올해 3~8월 연 매출 5~10억원의 중소가맹점 사용 비중은 일반카드가 4.8%에 그친데 반해 애플페이는 17.3%를 기록했다. 반면, 30억원 초과 대형가맹점의 사용 비중은 일반카드는 80.7%, 애플페이는 64.7%로 일반카드 사용 비중이 훨씬 높았다.

이는 결제 수입률로 이어져 일반카드는 1.87%, 애플페이는 1.77%로, 애플페이가 일반카드보다 건당 수익률에서 0.11%p 적자라는게 윤 의원실 측 설명이다.

애플페이 수수료 지적에 대해 김덕환 대표는 "현대카드는 소비자 신뢰와 편익을 반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짧게 답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애플페이가 국내 들어올 때 전 세계서 쓰는데 우리나라만 못쓰는 점 등을 감안해 도입했다"며 "수수료를 가맹점과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는다는 조건서 들어오게 됐고 수수료는 현대카드와 애플의 이슈로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