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커미션: 엘 아나추이: Behind the Red Moon 전시 전경 [사진 = Hyundai Commission: El Anatsui: Behind the Red Moon, Installation View, Photo ©Tate (Joe Humphrys)]
현대 커미션: 엘 아나추이: Behind the Red Moon 전시 전경 [사진 = Hyundai Commission: El Anatsui: Behind the Red Moon, Installation View, Photo ©Tate (Joe Humphrys)]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현대자동차는 영국 테이트 미술관과 파트너십 일환으로 열리는 <현대 커미션: 엘 아나추이: Behind the Red Moon>展이 10일부터 내년 4월 14일까지 개최된다고 이날 밝혔다.

현대 커미션은 현대자동차와 테이트 미술관이 현대미술의 대중화를 위해 2014년 체결한 장기 파트너십으로 터바인 홀에서 매년 예술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 현대 커미션 작가인 엘 아나추이(El Anatsui)는 1944년 가나에서 태어나 나이지리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이자 교육자다. 

작가의 역대 작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이번 전시는 인류 역사의 확장과 자연 세계의 본질적 힘을 되돌아보는 동시에 대서양 노예무역 시기 일어난 재화와 인구의 이동, 그리고 이주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담았다.

총 세 개의 막(幕, act)으로 이루어진 <현대 커미션: 엘 아나추이 : Behind the Red Moon>展은 수천 개의 금속 병뚜껑과 파편들을 직물처럼 꿰매어 만든 세 점의 거대하고 추상적인 조형 설치 작품을 선보인다.

첫 번째 작품 <더 레드 문(The Red Moon)>은 바람에 휘날리는 장엄한 돛의 모습으로 대서양을 건너는 여정의 시작을 상징하며 월식 때 나타나는 붉은 달인 블러드 문의 윤곽을 붉은색 병뚜껑으로 구현했다.

두 번째 작품 <더 월드(The World)>는 병뚜껑 끈을 엮어 만든 그물 같은 소재를 여러 겹으로 사용해 불안정한 상태에 고착된 인간 형상들을 떠올리게 하는 한편 특정 지점에선 흩어져 있던 형상들이 둥근 지구의 형태로 합쳐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지막 작품 <더 월(The Wall)>은 바닥에서 천장까지 길게 이어지는 검정색의 금속 조각으로 최하단에는 병뚜껑을 솟아오르게 엮어 부서지는 파도와 암석 봉우리를 형상화했다. 이러한 조합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과 혼종성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살펴볼 수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 커미션을 통해 엘 아나추이는 역사와 문명, 산업이 전 지구적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해 온 과정을 탐색하도록 이끈다”며 “인류 공동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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