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고차매매 거래 건수는 연간 평균 약 320만대로, 1998년 이후 신차 판매량을 뛰어 넘은 이후 현재까지 활발하게 거래가 진행 되고 있다. 중고차시장이 활성화될수록 중고차판매를 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해 지고 있는데, 각 방법마다 차이가 있으니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방법을 선택하여 거래를 할 수 있다.

 
 

중고차매매를 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거래방법으로는 중고차 직거래 활용, 중고차매입전문 업체 활용이 있다. 이 중 중고차직거래는 가격 조정을 자신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매매 방식이다.

중간과정 없이 처음부터 자신이 광고에서부터 판매를 모두 책임지기 때문에 평균 중고차시세 보다 높은 가격으로 내차팔기를 할 수 있다. 다만 경제이익은 다른 매매방법보다 높을지언정 모든 과정을 자신이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거래가 쉽지는 않다.

매물을 어디에 등록해야 하는지도 결정하고 스스로 자동차의 상태를 전부 확인해서 올려야 하며, 높은 금액으로 형성되어 있다 보니 판매 역시 쉽지 않아 중고차를 처분할 때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자신이 모든 법적인 절차까지 담당해야 하는데, 계약서나 차량원부조회 등 전부 책임지고 준비해야 하며 이전등록완료까지는 신경을 계속 써줘야 한다. 서류준비와 거래를 위해서는 구청이나 검사소, 경찰서와 차량등록사업소 등을 바삐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중고자동차직거래 방식은 차에 대해 잘 알고, 시간적 여유가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만약 자신이 복잡하고 추후에 문제가 될 소지가 다분한 법적인 절차와 서류준비를 피하고 싶으며, 전 과정을 꼼꼼하게 살피고 시간을 투자할 여유가 없다면 중고차매매 전문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전문업체를 통해 매입될 차의 예상 거래 중고차가격은 중고차매매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대로 된 기업형 중고차 매매업체의 사이트에서는 기본적으로 현재 전국 평균 중고차시세가격표에 대해 공지하고 있으니 이를 확인한다면 어느 정도로 팔릴지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중고차매입상담 1위전문업체 KJ셀카 관계자는 “중고차 매매 전문 업체를 이용할 때 좋은 점은 편리함과 신속함이다. 중고차사이트나 해당 업체 번호로 문의 시 전문 딜러가 차가 있는 현장으로 가 차량 검사는 물론 소유권이전이나 보험해지 같은 복잡한 절차를 대신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 또한 전문매입업체를 이용한다면 중고차를 구매할 사람을 찾지 않고도 신속하게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직거래 시 정보 부족으로 사기를 당할 염려 없이 편안한 거래가 가능하다” 설명했다.

더 자세한 문의 사항이나 거래를 원한다면 KJ셀카 고객센터 (1661-6859) 혹은 중고차 홈페이지(www.kjsellcar.co.kr)을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