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의 이산화탄소 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의 이산화탄소 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한화오션이 글로벌 업체들과 손잡고 이산화탄소 운반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오션은 그리스 에코로그(Ecolog)와 미국 ABS 선급, 스코틀랜드 밥콕 LGE와 4만㎥급 대형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개발을 위한 4자간 업무 협약(JIP)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각 사는 보유한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전문 기술과 경험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갖춘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상세 설계와 사양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4개사는 선박 운항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운항 중에 발생하는 온실가스 최소화 방안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또 화물인 이산화탄소의 다양한 순도(純度)에 대해서도 검토해 최신 기술을 반영한 최적의 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한화오션은 선박의 추진 성능에 관한 종합적 검토와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핵심인 화물창 등 선박의 상세 설계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에코로그는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에 대한 글로벌 업계의 요구사항과 선박 운항 노하우를 제공하고 ABS는 이산화탄소 순도에 따른 변수를 검토하고 전체적인 설계 사양에 관한 규정을 살피고 승인하는 역할을 맡는다.

밥콕 LGE는 화물 운용 시스템 개발 전문 업체로 재액화장치를 포함한 화물 운용 시스템 관련 설계 개발 업무를 돕는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회사는 최적의 성능을 갖춘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완성해 이 분야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액화 가스 운반선 시장에서 독보적 기술력과 높은 품질을 인정받아 온 만큼 이 분야에서도 최강자로서의 입지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