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서울 재건축 값 0.03% 올라
일반 아파트 값은 보합세에 그쳐
“정비사업 기대감 더 커질 듯”

서울 재건축·일반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 추이. 자료=부동산R114
서울 재건축·일반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 추이. 자료=부동산R114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값이 6월 이후 지난달까지 3개월 연속 상승했다.

부동산R114는 지난 7월과 8월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가격이 각각 0.12%, 0.03% 올랐다고 19일 밝혔다.

일반아파트 시세가 7월에는 0.01% 내려가고 8월 보합세를 보인 것과 대비된다.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값은 올해 1~2월만 해도 일반 아파트 값 보다 시세가 더 크게 내려갔으나 6월부터 상승 반전한 뒤 8월까지 3개월 연속으로 비싸졌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일반적으로 재건축아파트는 준공 후 30년 이상 노후된 단지이므로 거주 목적의 실수요보다는 재건축 이후의 새 집 전환을 기대하며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때문에 자금에 여유가 있는 자산가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에 지정된 경우 등에만 어쩔 수 없이 실거주하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자산 성격 때문에 과거부터 재건축아파트는 일반아파트 매매가격의 선행 성격을 지닌다.

윤 수석연구원은 “이에 시세가 오를 때는 먼저 오르고 떨어질 때도 먼저(많이) 빠지는 선행성을 지닌다”며 “한 박자 빠른 의사결정을 하려면 재건축 시세 동향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서울시가 2040 도시기본계획과 신속통합기획 등을 통해 압구정과 여의도, 목동 등의 주요 정비사업 추진을 서두르는 와중에 정부 차원의 새로운 공급대책 발표가 임박했다.

작년 8월 270만호 공급대책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정비사업 물량이 52만호로 약 20%의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서울의 경우는 택지가 부족해 공급량의 80~90% 수준을 정비사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최근 물가 상승과 금융 비용 증가로 조합과 건설사 사이의 공사비 갈등이 심화하면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공급 선행지표인 인허가, 착공 등이 급감하고 있다.

윤 수석연구원은 “이 때문에 재건축 등 정비사업에서의 규제완화 정책들이 포함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평가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즉 규제 완화 정책 없이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정부와 지자체의 제도적 지원에 따른 정비사업 활성화 기대감은 수요층 사이에서 더 커질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