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연구소 무기 나노소재 기반기술 연구책임 맡아

[현대경제신문 구자익 기자] LG화학이 이진규(52·사진) 서울대 화학부 교수를 전무급 수석 연구위원으로 영입하고 ‘중앙연구소’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로 했다.

20일 LG화학에 따르면 이 교수는 다음달 1일부터 LG화학 중앙연구소의 무기 나노소재 기반기술 연구책임자로 근무한다. 이 교수는 신개념 전지소재와 유·무기 하이브리드 복합체 등 무기 소재 분야의 신규 과제 발굴에 나선다.

이 교수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슈록 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무기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 MIT 학제간 융합연구그룹에서 포스트닥터 과정을 거쳤다.

1998년부터 서울대학교 화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106건의 학술논문을 발표하고 100여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무기 나노소재 분야의 전문가로 입지를 다졌다.

이 교수는 2013년 안식년 기간에 대전의 LG화학 연구소에서 협력 연구를 수행한 인연으로 서울대를 떠나 기업 연구책임자의 길을 걷게 됐다.

앞서 LG화학은 올해부터 기존의 ‘CRD(Corporate R&D)연구소’의 명칭을 ‘중앙연구소’로 변경하고 연구비와 연구인력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연구인력 중 40% 이상을 박사급 이상으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중앙연구소는 기초소재·정보전자소재·전지 등 LG화학의 3개 사업부문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과 미래 신기술 개발을 맡고 있다.

LG화학은 대전 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전체 2천900여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다. 중앙연구소 외에 기초소재연구소와 정보전자소재연구소, 재료연구소, 배터리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