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설치의무 폐기…업계에 범용프로그램 전환 요구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금융 규제개혁 과제로 '액티브X(Active X)' 혁파를 재차 강조하면서 온라인 결제 과정의 골칫거리로 꼽혀온 액티브X 프로그램이 언제 사라질지에 관심이 쏠린다.

    액티브X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운영체제(OS)인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 본인 확인과 온라인 결제 등을 위해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보안과 웹호환성이 부족하고, 버전이 향상될 때마다 대부분의 액티브X를 재설치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특히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30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할 경우 공인인증서와 함께 액티브X 설치가 필요해 외국인이나 해외 거주자가 국내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할 경우에는 커다란 장애요인이 돼 왔다.

    이에 박 대통령은 작년 3월 규제개혁 점검회의에서 액티브X 설치 폐해로 중국인들이 '천송이 코트'를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못하는 사례를 들며 액티브X 문제 개선을 주문한 바 있다.

    점검회의 이후 액티브X 소관 부처인 미래부와 금융위원회는 액티브X 설치 의무를 개선하는 방안을 추진했고, 작년 5월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을 폐지한 데 이어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는 온라인 간편 결제 활성화방안을 내놨다.

    이어 금융위는 같은해 12월 액티브X를 강제하는 보안프로그램 설치 의무를 없애는 내용의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올해부터 카드사나 인터넷 쇼핑몰에 종전보다 손쉬운 온라인 결제방식 전환을 권고하면서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고집할 경우라도 '논(Non)-액티브X 방식'을 사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논-액티브X 방식인 범용프로그램의 경우 자동업데이트가 가능하고, 한번에 설치가 완료되는 덕분에 기존의 액티브X로 인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는 판단때문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향후 액티브X 폐지와 관련해 "(관계기관과 업체 간) 시기나 방식 등 일정을 조율하는 단계에 있다"고 전했다.

    액티브X 관련 정책이 변하면서 업계에서는 액티브X 설치가 필요없는 간편결제 방식도 늘고 있다.

    BC카드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올(PayAll) 이용이 크게 늘었고, LG유플러스는 작년 12월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나우'를 통해 국내 8개 카드사의 결제가 가능하도록 한 페이나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