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리정보원 “다양한 분야 활용 기대”

(왼쪽부터) 한반도 DEM과 한강을 중심으로 북쪽의 인왕산·남쪽의 관악산이 표현된 서울 여의도 주변 DEM <자료제공=국토지리정보원>
(왼쪽부터) 한반도 DEM과 한강을 중심으로 북쪽의 인왕산·남쪽의 관악산이 표현된 서울 여의도 주변 DEM <자료제공=국토지리정보원>

[현대경제신문 최정 기자] 한반도의 3차원 지형도가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된다. 격자 간격은 90m로 도시 경관·산·평야 등의 대략적 형상을 파악하기 적합한 수준이다.

국토지리정보원은 4일 한반도 전역의 3차원 지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수치표고모델(DEM·Digital Elevation Model)을 구축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DEM은 국토를 일정한 격자 간격으로 구분하고 각 격자에 해당하는 평균 높이를 표시한 것으로 격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세밀한 지형 표현이 가능하다. 이번에 공개되는 DEM의 격자 간격은 90m이다.

기존의 DEM은 국가보안정책에 따라 공개가 어려웠다. 이번 DEM은 대국민 공개가 가능한 등급으로 제작해 민간에서 사용 할 수 있게 됐다.

높이값에 대한 평균 정확도는 6.2m로 전국 어디서나 10m이내의 정확도로 높이를 찾을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DEM을 국민 누구나 사용하게 됨에 따라 입체모형 제작이나 가시권 분석, 일조량 분석 등 국토 높이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개용 DEM은 국토지리정보원 국토공간영상정보서비스(http://air.ngii.go.kr)에서 무료 다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