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완결형 업무수행…시장 선도 기업으로 혁신”

이상운 효성그룹 부회장.<사진=효성그룹>
이상운 효성그룹 부회장.<사진=효성그룹>

[현대경제신문 구자익 기자] 이상운 효성그룹 부회장은 2일 “위기를 극복하고 견실한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책임경영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일본의 기업들과 품질 차이를 좁히지 못한 가운데 엔저 현상으로 가격도 밀리는 처지인데다 중국의 기업들과 기술 격차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각자가 해야 할 일을 스스로 찾아 끝까지 ‘자기완결형’으로 수행하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 서로가 적극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모든 경영활동이 시장과 고객의 관점에서 이뤄지는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로 혁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경쟁자보다 더 고객지향적으로 활동해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마케팅 네트워크 확대와 세밀한 시장환경 분석, 영업·연구개발(R&D)·생산 부서간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활발한 FTA를 통해 국가간 경제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는 만큼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최적의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원료수급을 다변화해 원가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해 글로벌 일류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최근 수년동안 투자해 온 사업들이 기술장벽을 넘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와함께 “올해 환경법안들이 대거 시행되고 안전 규제가 강화되는 만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모범적이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자”고 독려했다.

최 부회장은 “회사의 방침을 잘 실천해 성과를 내는 조직과 구성원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과 대우 등 명확한 신상필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