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L 글로브(Globe)호.<사진=현대중공업 제공>
CSCL 글로브(Globe)호.<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경제신문 구자익 기자]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을 건조했다.

무려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만9천개(1만9천TEU)를 실을 수 있는 규모다.

현대중공업은 18일 울산 본사에서 최길선 회장과 중국의 차이나쉬핑그룹(CSG) 쉬리롱 회장, 차이나쉬핑컨테이너라인(CSCL) 자오홍저우 사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 명명식을 개최했다.

이 선박은 쉬리롱 회장의 부인인 허리쥔 여사에 의해 ‘CSCL 글로브(Globe)호’로 명명됐다.

길이 400m, 폭 58.6m, 높이 30.5m로 축구장 면적의 4배에 달하는 규모로, 지난해 5월 CSCL로부터 수주한 동급의 컨테이너선 5척 가운데 첫 번째 선박이다.

운항 속도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연료를 조절하는 전자제어식 엔진(ME엔진)을 탑재해 1TEU당 연료 소모율이 1만TEU급 컨테이너선보다 약 20%나 뛰어나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5년 세계 최초로 1만TEU급 컨테이너선을 수주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80여척의 1만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을 건조해 인도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해운업계가 연료비와 운항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2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검토하고 있다”며 “오랜 기간 축적한 컨테이너선 생산기술과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수주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브호는 이달 중 CSCL에 인도돼 아시아-유럽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