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명암 예상 돼…세밀한 전략으로 집중 공략

[현대경제신문 최보람 기자] “한ㆍ중 FTA를 확실한 기회로 만들기 위해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더불어 업종별로 중국 부유층의 소비성향 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병행돼야 한다.”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장은 지난 10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한ㆍ중 자유무역협정(FTA)가 사실상 타결된 가운데 우리나라에 미칠 실제 효과가 예상과 다를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 농ㆍ축산물, 중국시장 공략 방안 마련해야

권 원장은 “최근 중국의 부유층 가운데 유제품이나 한우 등 한국 농ㆍ축산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농민계와 정치권이 중국시장을 어떻게 공략할지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식품산업은 최근 연평균 15%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김치, 유자차, 김, 라면 등의 중국 내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유제품 시장에서도 한국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저렴하지만 질이 좋지 않은 중국 농산품보다 한국 산을 찾는 사례가 늘고 있다.

권 원장은 “중국은 전통적으로 고기를 볶거나 튀겨 먹는 문화인데 최근 한국을 방문했던 중국 관광객이나 중국 부유층 사이에서 갈비 등 고기를 구워먹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한우 등 우리 축산업계에도 큰 기회가 될 것인 만큼 정부나 전문가 집단의 전문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제조업 분야, 고부가가치화가 성패 가를 듯

권 원장은 제조업 분야에서는 득실이 엇갈릴 것으로 내다봤다. 권 원장은 “자동차 등 품목이 양허품목에서 제외된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휴대폰 등 공산품의 경우 득실계산에서 이득이 되지만 중국 제조업의 추격이 만만찮은 현실에서 중국기업의 대량생산을 통한 시장가격 인하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인해전술 트라우마’로 지칭했는데, 중국기업들이 FTA의 관세인하 효과를 등에 업고 대량생산을 통한 저가의 휴대폰ㆍ가전 등의 소비재가 오히려 한국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권 원장은 “이번 FTA를 확실한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더불어 업종별로 중국 부유층의 소비성향 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권 원장은 한ㆍ중 FTA 체결로 인한 시장 성장성이 예상만큼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중국 경제성장률 통계수치에 의문이 드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경영 전략 수립 시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권 원장은 해외 전문가들을 인용해 “중국경제 성장률이 발표와 달리 실제로는 4%에서 5%대에 머무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중국의 경제성장률 통계 수치(7%)는 성장위주 경제정책을 펴고 있는 중국 지도부의 입장 등이 반영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