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얼굴에 난 울긋불긋한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 압출기를 사용하거나 직접 손으로 짠다. 하지만 여드름이 난 피부에 손을 닿도록 하는 것은 청결에 문제가 생겨 더욱 심각한 좁쌀, 화농성 여드름이 될 수 있으니 피부과에 방문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강남, 분당, 대구 등 각 지방에서 전문 피부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많은 피부과에서는 여드름을 빨리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레이저나 주사 시술을 권하지만, 여드름에 좋은 약과 연고, 화장품 등이 꾸준히 시중에 출시되고 있어 혼자서도 여드름 피부 관리가 가능하다.

 
 

성인들의 피부 고민으로도 손꼽히고 있는 여드름은 피부과에서 자국 및 흉터 없애는 법에 좋은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다해도 꾸준히 피부 관리를 해 주지 않으면 재발 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좁쌀, 화농성 등 여드름 종류를 없애기 위해서는 여드름이 발생되는 원인을 파악해 이를 방지해 주는 것이 좋다.

청소년, 성인 등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되는 피부 여드름은 과다하게 분비되는 피지나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해 주지 않아 모공이 막히게 되는 것이 주된 원인이다. 이러한 여드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피지 제거에 효과적인 세안법으로 피부가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 줘야 한다. 또한 여드름이 이미 생겼다면 피부과 치료용 재생 크림이나 붙이는 패치 등을 사용하여 흉터가 남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얼굴 부위 중 이마, 턱, 볼, 입 주위 등의 여드름을 관리하기 위해 세안 시 진동 모공 브러쉬를 이용하여 모공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모공 브러쉬는 피부 노폐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도와주어 블랙헤드 관리에 좋은 세안 도구로 인기가 좋지만 자칫 잘못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특히 화농성이나 좁쌀 여드름 등을 치료하기 위해 피부과를 방문하는 사람들 중 모공 브러쉬나 여드름 압출기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가 있다.

모공 브러쉬와 압출기의 부작용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본 후 여드름에 적합한 클렌징 폼이나 오일, 비누 등의 제품을 함께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여드름 세안으로 클렌징 오일을 사용할 경우에는 피지 번들거림이 남지 않는 산뜻한 제품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으며, 유통 기한도 꼼꼼히 확인한 후 구입해야 한다. 또한 부작용 없이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렴이 제품이나 겟잇뷰티에 방영된 것을 선호하기 보다 여드름 피부에 사용이 적합한 화장품인지 확인한 후 자극성이 없는 클렌징 오일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판도라 샵과 GS왓슨스 등 드럭 스토어에 입점하고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을 받은 기능성 화장품 대표 브랜드의 RS 클렌징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6가지 유해 성분을 무 첨가한 화장품이다. 또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동물성 오일 대신 식물성 오일을 사용해 더욱 산뜻한 클렌징이 가능한 제품으로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특히 두꺼운 베이스 메이크업까지 말끔하게 클렌징 해 주는 이 클렌징 오일은 세안 후에도 피부 보습막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 항상 촉촉한 얼굴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외에 화농성이나 좁쌀 여드름이 난 얼굴에도 순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묵은 피지를 제거해 주는 효과도 있어 블랙헤드까지 관리해 준다.

피부에 화농성, 좁쌀 여드름과 블랙헤드 등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피부 톤이 칙칙해 보일 뿐 아니라 얼굴 탄력이 감소하여 피부 결도 거칠어지기 쉽다. 또한 여드름이 집중적으로 분포 되어 있는 부위에는 피부 결이 울퉁불퉁해 보여 여성의 경우 메이크업으로도 정돈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얼굴 이마, 볼, 턱 등의 여드름을 진정시키기 위해 피지 관리를 철저히 해 주면 피부 결도 자연스럽게 개선될 수 있다. 또한 올바른 세안법을 지켜주고 기능성 에센스 등의 화장품을 사용하여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신경 써 보자.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