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스틸리온 포항 컬러공장 사무동에 적용된 포스아트 강판
포스코스틸리온 포항 컬러공장 사무동에 적용된 포스아트 강판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포스코·포스코스틸리온은 30일 문화재청과 문화재 수리현장 디자인환경 개선과 친환경 강재 사용‧순환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번 협약을 통해 궁·능 보수현장 디자인환경 개선을 위한 강판을 후원하고 보수 시 강재사용 절감을 위한 고강도 강재와 구조설계 검토 지원, 보수 시 발생하는 폐철 재활용 활성화에 대한 협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궁·능 문화재 공사는 장기간 진행되는 특성상 기존 판넬과 시트지 형태의 공사 가림막으로는 내구성이 떨어지고 경관이 저해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포스코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부식에 강한 특수 철강재인 포스맥(PosMAC) 위에 포스코스틸리온의 포스아트 기술을 적용한 아트펜스를 최초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공디자인을 개선하고 아트펜스 자체로 지역 명소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포스코는 지난해 공사를 시작한 덕수궁 선원전 권역 복원현장과 올해 말 착공 예정인 경복궁 영훈당 복원현장에 아트펜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궁‧능 홍보대사인 이명호 작가가 아트펜스 디자인 제작에 참여한다.

포스코는 또 궁‧능 수리현장에서 사용되는 가설시설물에 고강도·경량화 저탄소 강재와 시설물 구조설계를 지원하고 문화재청 복원현장에서 발생되는 폐철류를 재활용한다.

포스코는 종묘정전에서 수습된 전통 철물 일부를 포스코 강재연구소에서 분석‧연구하고 포스코 역사박물관에 전시할 계획이다.

오도길 포스코 강건재마케팅실장은 “문화재 복원 현장에 강재와 기술을 지원하고 문화자원에서 발생된 폐철을 포스코가 재활용하는 선순환 구조의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