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24일 태업(준법투쟁)을 예고해 일부 열차 운행에 차질이 예상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23일부터 노조의 태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 열차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운행 중지 예상 열차는 무궁화호 4편(경부·장항선 각 2편)이다.

코레일은 이들 열차를 예매한 고객에게는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안내할 예정이다.

고속열차(KTX)는 운행 중지되는 열차는 없지만 지연될 가능성이 있어 모바일앱인 코레일톡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열차 운행 상황 확인을 확인해야 한다고 코레일은 당부했다.

수도권전철·동해선 일부 전동열차도 지연될 수 있다. 지연증명서가 필요하면 코레일 지하철톡 앱, 홈페이지, 역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이 기간 승차권 환불(취소)·변경 수수료는 면제된다.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태업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용 인력을 총동원하는 한편 태업 과정에서 사규·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엄중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장마에 이은 폭염으로 열차가 서행해 많은 분이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열차 지연을 일으키는 태업은 국민 불편을 증폭시킬 수 있다”며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