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한국마사회는 내부청렴도 제고를 위해 부패행위 신고 유공 포상제도를 신설하고 특별포상도 실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포상절차에서 유출될 수 있는 신고자 신분비밀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해 익명 포상심의와 포상 비공개 수여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이다.

한국마사회가 지난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부패공익신고제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1.1%가 신고자 보호·보상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국마사회는 이러한 결과를 반영해 올해 내부포상 계획에 부패행위 신고 유공 부문을 신설했다.

내부 직원들의 신고 활성화를 유도하고 부패행위의 조기 근절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이 제도에 따라 한국마사회 감사실은 연간 접수·처리된 신고 중 피신고자의 징계 등 처분수위, 규정 개정 등 제도개선 기여도, 예산절감 및 손해보전 등의 결과를 심사해 신고 유공자를 선정하고 연말 정기 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연말 정기 포상 외에도 한국마사회는 임직원의 부패행위를 신고, 자체감사 성과 창출에 기여한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달 23일 감사유공 회장 특별포상을 실시했다.

직무수행 과정에서 비위행위를 인지한 즉시 이를 신고하고 자체조사 과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함으로써 부패행위 조기발견과 확대 예방에 결정적인 공을 세운 직원에게 회장상 표창·포상금이 비공개로 수여됐다.

이러한 포상절차 전 과정에서의 철저한 신고자 신분비밀 보장을 위해 한국마사회는 포상심의를 위한 인사위원회에서 후보자의 모든 개인정보를 익명처리하여 제공하고, 포상 수여식은 비공개로 진행했다.

신고자에 대한 보상 뿐 아니라 신분에 대한 철저한 보호를 통해 신분 노출 우려로 신고를 꺼리는 문화를 개선하겠다는 의지이다.

한국마사회는 향후에도 부패행위 신고를 통해 감사·수사 성과 창출에 기여한 직원에 대한 보상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가·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정기환 한국마사회장은 “내부청렴도 제고를 위한 신고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고자에 대한 합당한 보상과 신분 보장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며 “신고자 보호·보상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부패행위 근절 문화 조성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