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제2회 별바다부산 나이트페스타 홍보 포스터
2023년 제2회 별바다부산 나이트페스타 홍보 포스터

[현대경제신문 양지호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부산광역시와 함께 다양한 시범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한국관광공사는 해운대와 오시리아 관광단지 등 동부산으로 편중된 부산 관광 생태계를 서부산까지 확대하고 부산을 거점으로 남해안 지역까지 아우르는 초광역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부산 관광의 동·서간 격차는 각종 통계자료에서 명확하게 드러난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통해 최근 1년간 부산 인기 관광지 순위를 살펴보면 공항, 터미널 등 교통 접점을 제외하고 서부산권 관광지는 송도 해수욕장이 20위권 내 관광지 중에 거의 유일하게 포함됐다. 

주로 인기 관광지는 해운대, 기장 등 동부산권에 편중됐다. 
 
관광사업체 인허가 현황도 비슷하다. 올해 6월 기준 부산 내 총 2157개 관광 사업체 중 약 10%에 불과한 249개 업체만 서부산권에 있다. 
 
또 부산시에서 발표한 지난해 부산 방문 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봐도 관광지 상위 10곳에는 해운대, 광안리, 센텀시티 등 동부산 지역이 다수를 차지하고 원도심 지역인 중구와 진구의 자갈치시장, 서면 일원 또한 일부 포함됐으나 서부산 지역은 사하구 감천문화마을이 유일했다.
 
공사와 부산시는 이러한 부산 지역 내 관광 불균형을 해소하고 소외된 도심·서부산 관광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부산 특화 콘텐츠인 야간관광과 해양레저관광 등을 활용해 부산 관광 발전의 서진(西進)을 추진한다. 
 
먼저 작년 영도구에서 처음으로 개최돼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야간관광 축제 별바다부산 나이트 페스타를 7월부터 약 3개월 간 사하구 ·북구 등으로 확대해 개최한다. 

전문가와 함께 영화 속 음식과 요트를 즐기는 나이트 푸드테라스, 사하구 다대포해변공원에서의 나이트 뮤직 캠크닉, 북구 화명생태공원 금빛노을브릿지 야시장 등 매력적인 프로그램들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일정과 프로그램 예약은 별바다부산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성웅 공사 부산울산지사장은 “부산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활동과 국제관광도시 육성사업 등으로 도시 브랜드가 매우 높아졌다”며 “앞으로 부산 관광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남해안까지 아우르는 초광역 관광 활성화를 통해 외래 관광객 3000만명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