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연구원, 19일 엑사원 2.0 공개
자동답변·신소재 탐색 기능 등 갖춰
LG연구원 “상위 1% 전문AI 개발”

<사진=LG>
<사진=LG>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LG가 초거대 인공지능(AI) 기술 ‘엑사원(EXAONE) 2.0’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전문분야의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하는 AI 플랫폼과 화학·바이오 분야 연구개발 시간을 단축하는 기술, 이미지를 언어로 표현하고 언어를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기술이 들어가 있다.

LG AI연구원은 19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3’을 열고 초거대 멀티모달(Multimodal) AI 엑사원 2.0을 공개했다.

엑사원 2.0은 특허와 논문 등 약 4500만 건의 전문문헌과 3억5000만장의 이미지를 학습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2.0의 언어 모델은 기존 모델과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추론(Inference) 처리 시간은 25% 단축하고, 메모리 사용량은 70% 줄여 비용을 약 78% 절감했다.

LG AI연구원은 또 엑사원의 3대 플랫폼인 유니버스(Universe), 디스커버리(Discovery), 아틀리에(Atelier)를 공개했다.

엑사원 유니버스는 다른 대화형 AI들과 달리 사전 학습한 데이터는 물론 도메인별 최신 전문 데이터까지 포함해 근거를 찾아내며 추론한 답변을 생성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변과 함께 화면 좌측과 우측에 각각 질문과의 연관성이 가장 높은 전문 문헌들과 AI가 답변하는 과정에서 활용한 단락을 표시한다.

LG 관계자는 “엑사원 유니버스의 AI·머신러닝 분야 서비스를 31일부터 LG그룹 AI 연구자, 협력 중인 대학을 대상으로 시작한다”며 “9월에는 LG에서 AI를 연구하거나 공부하는 임직원 대상으로 정식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엑사원 디스커버리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플랫폼이다. 현재 신소재·신물질·신약 관련 탐색에 적용하고 있다.

엑사원 디스커버리는 논문과 특허 등 전문 문헌와 분자 구조, 수식, 차트, 테이블, 이미지 등 비(非) 텍스트 정보까지 읽고 학습할 수 있다.

LG 관계자는 “LG의 심층 문서 이해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엑사원 디스커버리를 통해 1만회가 넘었던 합성 시행착오를 수십회로 줄이고 연구개발 소요 시간은 40개월에서 5개월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 AI연구원은 올 4분기에 그룹 화학·바이오 분야 연구진들을 대상으로 엑사원 디스커버리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신소재·신물질·신약 관련 연구개발에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인간에게 창의적 영감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저작권이 확보된 이미지-텍스트가 짝을 이룬 페어(Pair) 데이터를 학습한 엑사원 2.0을 기반으로 이미지 생성과 이미지 이해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또 지난 6월 상용화한 캡셔닝 AI 기능도 엑사원 아틀리에에 탑재했다.

캡셔닝 AI는 처음 보는 이미지까지 자연어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미지 검색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인 문장이나 키워드 등의 메타 데이터를 생성한다.

LG AI연구원은 이날 제품 이미지를 보고 마케팅 문구 등을 생성하는 엑사원 아틀리에의 새로운 서비스를 시연했다.

LG AI연구원은 올해 3분기 그룹 내외부 전문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엑사원 아틀리에 서비스를 시작한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LG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중 언어 모델과 양방향 멀티모달 모델을 모두 상용화한 기업”이라며 “세상의 지식을 이해하고 발견하는 상위 1%의 전문가 AI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며 ’다른 생성형 AI들과는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컴퍼니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