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롯데홀딩스 주총 앞두고에 주주제안
“경영 위기에 우려…신동빈, 과다 겸직”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동생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을 상대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SDJ코퍼레이션은 28일로 열리는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신동주 회장이 롯데홀딩스 이사회에 주주제안서와 사전 질의서를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주주제안서에는 신동주 회장 본인의 이사 선임 안건과 함께 유죄 판결을 선고받은 인물의 이사 취임을 방지하기 위해 이사의 결격사유를 신설하는 정관 변경의 건 등이 포함됐다.

신동주 회장은 주주제안서에서 “롯데홀딩스 최대주주인 광윤사 대표이자 주주로서 롯데홀딩스의 지배구조 기능이 결여된 현 상황을 근본적으로 바로잡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또 롯데그룹 경영 악화에 대한 롯데홀딩스 이사회의 입장을 묻는 사전 질의서도 함께 제출했다.

이 질의서에는 롯데홀딩스 이사회 역할과 책임 범위, 시가총액 감소에 따른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책임, 한국 롯데그룹 우발채무 및 자금 유동성 리스크에 대한 책임, 한국 롯데그룹 주요 업종 성장 전략, 신동빈 회장의 과다 겸직 및 고액 보수, 컴플라이언스(법규 등에 대한 준수)와 기업 윤리 등에 대한 질문이 담겼다.

신동주 회장은 질의서에서 “롯데건설 발 유동성 위기 등 점차 심화되는 경영 위기에 우려를 표한다”며 “한일 롯데그룹 사업의 총괄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는 롯데홀딩스에 견해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또 “신동빈 회장의 과도한 임원 겸직과 고액 보수 같은 문제에 개선의 여지가 없다”며 “롯데홀딩스가 시행한 한일 롯데그룹 거버넌스 개선 활동을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덧붙였다.

SDJ코퍼레이션 관계자는 “한일 롯데그룹을 둘러싼 환경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최대주주 회사의 대표로서 롯데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신동주 회장의 의지가 분명히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