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서울 송파구의 ‘올림픽 3대장’으로 불리는 올림픽훼밀리아파트,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 아시아선수촌아파트가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송파구는 아시아선수촌아파트가 19일 안전진단을 통과했다고 20일 밝혔다.

올림픽훼밀리아파트는 올해 1월,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는 2월 각각 안전진단을 통과한 바 있다.

이들 세 단지의 세대 수는 올림픽훼밀리 4494가구, 올림픽선수기자촌 5540가구, 아시아선수촌 1356가구다. 총 1만1390가구다.

아시아선수촌은 지난달 31일 1차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았다. 기존에는 조건부 재건축 판정(D등급)을 받으면 무조건 공공기관의 적정성 검토 단계를 거쳐야 했다.

그러나 올해 1월 국토교통부의 안전진단 기준 개정·시행으로 공공기관 적정성 검토 의무가 사라지고 지방자치단체가 판단해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적정성 검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이에 따라 안전진단 자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적정성 검토 의뢰 절차 없이 신속하게 재건축을 추진하게 됐다고 구는 설명했다.

송파구에는 준공 후 30∼40년을 넘긴 대규모 단지들이 많지만 그간 안전진단 규제로 재개발 사업이 지체됐다. 이에 구는 작년부터 국토부에 기준 완화를 지속해서 건의해왔다.

올해 송파구 관내에서는 이들 올림픽 3대장을 비롯해 가락우창(264가구), 한양1차(576가구), 풍납미성(275가구), 풍납극동(415가구) 총 7개 단지가 안전진단을 통과해 재건축을 확정했다.

서강석 구청장은 “앞으로도 서울시나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재건축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명품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