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부터 취업 이후까지 전 과정 지원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지금 돌이켜보면 고등학교 3년 동안 정말 열심히 지냈던 것 같아요. 선배들을 통해 취업 준비과정에서 자기소개서를 채우는 일이 쉽지 않다는 걸 알았거든요. 그래서 전교 부회장, 부산진구 청소년 위원, 부산일보 청소년 기자단 등 다양한 경험을 해왔고, 이러한 노력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역경’을 뒤집으면 ‘경력’이 되잖아요.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는 건 그만큼 여러 역경을 이겨냈다는 거니까요.”

지난해 8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입사한 한채연(20세)씨는 ‘KB굿잡 취업학교’를 수료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공공기관 취직을 준비했던 한 씨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취업 확정 후 너무나도 기뻤지만, 한편으로는 첫 직장 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있었어요. ‘KB굿잡’에서 제공하는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는 문서작성 프로그램’, ‘올바른 메일 작성법’ 등 동영상 교육이 회사생활을 빠르게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라며 KB국민은행에 감사한 마음을 표현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1년부터 구직자와 구인기업간 만남의 장을 마련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일자리정보제공 프로젝트 ‘KB굿잡’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6년부터는 특성화고생을 대상으로 6개월 과정의 취업역량 강화 및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KB굿잡 취업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취업 이후 사회 초년생들의 직장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온보딩 동영상도 무료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KB국민은행은 2023년 4월 현재 누적 기준 3만2,000여명의 일자리 연결을 지원했다.

KB국민은행은 이외에도 단일 규모로 국내 최대의 ‘KB굿잡 취업박람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박람회 참여기업에게는 KB국민은행 신규대출 신청 시 최대 1.3%p 범위 내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정규직원 채용 시 1인당 100만원의 채용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및 인건비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에도 KB국민은행은 구직자 및 구인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22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KB굿잡 담당자는 “한채연 씨와 같이 ‘KB굿잡’을 통해 본인의 꿈을 찾을 사례를 접할 때마다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을 비롯한 취업준비생들이 사회생활에 안정적인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