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무부, 28일부터 지원 신청 접수
보조금 받으면 중국 공장 투자 제한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공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공장 <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미국 정부의 반도체 보조금 신청 여부를 두고 장고에 들어갔다. 두 기업 모두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이나, 해당 보조금 수령 시 중국 내 생산 시설 확대가 사실상 가로 막히기 때문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미국 상무부가 반도체 기업들에 대한 총 390억 달러(약 50조원) 규모 보조금 신청을 받는다. 

이번 보조금 지급은 미국 정부의 자국 내 반도체 생산 시설 건립 장려 차원이며, 현지에 반도체 생산시설을 둔 기업들이 대상이다.

국내에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지급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는 텍사스 오스틴 파운드리 1공장에 이어 테일러에 파운드리 2공장을 건설 중이며, SK하이닉스도 미국에 첨단 패키징 공장과 R&D 센터 건설 계획을 밝힌 상태다. 

다만, 두 기업 모두 보조금 신청을 두고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조금을 지급 요건 중 '향후 10년간 중국 등 우려국에서 첨단 반도체 생산능력을 확대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전제해야 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수십조원을 투자해 중국 내 대규모 생산시설을 운영 중이다. 

삼성전자는 시안 공장에서 낸드플래시 약 40%를 생산하고 있으며, SK하이닉스는 우시 공장에서 D램 전체 생산량의 절반 가량을 만들고 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인텔에서 인수한 다롄 공장에서 차세대 낸드플래시를 생산할 예정이다. 

보조금을 받게 될 경우 양사 모두 중국 내 신규 투자가 불가해져 첨단제품 생산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미국 정부는 자국산 반도체 장비의 중국 수출을 제한한 바 있는데 이번 조치를 통해 중국 반도체 산업에 대한 압박 수위는 더욱 높아질 전밍이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고민 또한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중국에 대한 반도체 첨단 기술 투자를 원천 차단시켜 중국 견제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며 “미국의 견제로 현지 생산에 제약이 생기면, 국내 업체들이 미국이나 일본 메모리 업체의 추격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